[세상속으로]이카로스의 도전

  • 오피니언
  • 세상속으로

[세상속으로]이카로스의 도전

이성만 배재대 교수

  • 승인 2019-02-11 09:50
  • 신문게재 2019-02-12 22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2018121601001485300066351
이성만 배재대 교수
신년 벽두부터 항공분야 관련 소식이 줄을 잇고 있다. 국내는 기존 6곳 저비용항공사(LCC)에 더하여 신규항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고, 유럽은 저비용항공사들이 수익성 악화로 파산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앞쪽은 여객운송 중심을 벗고 지속 가능 성장에 도전 중이고, 뒤쪽은 무분별한 공급과잉으로 인한 실패를 경험 중이다.

21세기는 '대항공 시대'라고들 한다. 중세의 껍질을 벗으려던 15세기 초부터 시작된 '대항해 시대'에 견줄만하다. 대항공 시대의 항공우주산업은 비행기가 하늘을 넘어 우주 영역까지 넘보게 하는 미래 성장 동력이라면, 대항해 시대의 탐험정신은 선박이 바다의 항로를 개척하여 지구촌 무역을 가능케 한 신 성장 동력이었다. 모두 기존의 통념을 깬 수많은 도전들로 새로운 역사를 썼거나 쓰고 있다는 점에서 닮았다.



비행기 얘기가 나오니 이카로스의 도전이 떠오른다. 그리스 신화의 이카로스는 아버지 다이달로스가 밀랍으로 새의 깃털을 이어서 만들어준 날개를 달고 크레타 섬을 탈출한다. 너무 높이 날면 태양에 가까울 수 있으니 너무 높이 날지 말고 바다에 가까울 수 있으니 너무 낮게 날아서도 안 된다고 주의를 받지만, 이카로스는 비행의 자유에 심취하여 너무 높게 나는 바람에 밀랍이 태양열에 녹아서 바다에 추락한다. 이카로스의 도전은 지나친 열정은 실패로 이어진다는 교훈도 있지만 후세에 수많은 영감을 주기도 하였다.

이카로스의 영감을 이어간 인물은 19세기에 비로소 나타났다. 독일(당시 프로이센)의 오토 릴리엔탈이다. 그는 직업학교를 졸업한 평범한 증기기관 기술자였지만, 조류의 비행원리를 연구하여 논문도 썼다. 이에 기초하여 1877년 처음으로 글라이더를 제작하고, 1891년 최초로 사람이 탈 수 있는 글라이더를 닮은 비행체를 제작하여 경사로에서 뛰어내리는 실험을 반복했다. 1893년에는 자신이 제작한 단엽기를 타고, 1895년에는 복엽기를 타고 250m 비행에 성공했다. 1896년에 새로 제작한 복엽기로 시험 비행 중 4번째 시도에서 글라이더와 함께 15m 아래로 추락하여 동생에게 '희생은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을 남기고 사망했다. 그의 부단한 열정과 도전은 유인비행의 가능성을 열었고, 근대적인 비행기 탄생의 길을 개척했다.



일반인에게는 무모한 짓으로만 여겨졌던 릴리엔탈의 비행추락사 소식은 자전거 수리공이던 라이트 형제에게는 도전의 꿈을 품게 만든 동인으로 작용했다. 릴리엔탈과 라이트 형제의 성공 열쇠는 '그들'이 아니라 '우리'가 해내겠다는 도전정신과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우리도 누구나 릴리엔탈과 라이트 형제가 될 수 있다. 무엇을 고안하는 사람은 많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발상적인 전환과 창의적인 고안은 'will'과 'can'의 정신에 다름 아니다.

릴리엔탈이 공기보다 무거운 물체는 날 수 없다는 당시의 통념을 깨고 하늘을 나는 글라이더 비행체를 개발하여 사람이 타고 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다면, 라이트 형제는 1903년 이 글라이더를 개선하여 자동차 엔진과 선박의 프로펠러를 달고 어떤 기체의 도움도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하늘을 날 수 있다는 도전을 실천했다. 그들은 릴리엔탈의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하늘을 날겠다는 도전을 했고 무수한 실패를 거치며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성공시켰다. 그들은 신기술을 적극 받아들이고 신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혁신을 이룩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지켜본 사람은 해안경비대원 3명과 지역주민 2명이 전부였다.

라이트형제가 최초로 동력비행을 성공한 지 백여 년이 지난 지금 항공 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보잉사는 10여년 안에 4만3천여 대의 비행기가 하늘을 날 것으로 예측한다. 그만큼 항공분야의 지속 성장 가능성은 엄청나다. 실패 앞에서 무릎을 꿇지 않으면 실패는 실패가 아니다. 2019년은 이카로스의 도전정신이 릴리엔탈과 라이트형제처럼 대전?충청의 대학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꽃필 수 있는 원년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성만 배재대 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조국혁신당 세종시당, '내홍' 뚫고 정상화 시동
  2. 2025 K-축제의 세계화 원년...날아오른 국내 축제는
  3. 충남도의회 "학교급식 종사자 체계적 검진 지원"
  4. [기획] ㈜아라 성공적인 글로벌화 "충남경제진흥원 글로벌강소기업1000+ 덕분"
  5. 대전 특성화고 지원자 100% 넘었다… 협약형 특성화고 효과 톡톡
  1. [사설] 특성화고 '인기', 교육 내실화 이어지나
  2. 청설모의 겨울나기 준비
  3. "대전하천 홍수량 5~8% 늘어"vs"3년 만에 과도한 상향 아닌가" 갈등
  4. '성찰 다이어리'와 '21일 좋은 습관 만들기'에 쑥쑥… 대전동문초 인성교육 호평
  5. 학교 밖 청소년들이 만든 따뜻한 한포기, 지역사회로 전하다

헤드라인 뉴스


이대통령 "위대한 용기, 12월 3일 `국민주권의 날`로 정할 것"

이대통령 "위대한 용기, 12월 3일 '국민주권의 날'로 정할 것"

이재명 대통령은 3일 “빛의 혁명으로 탄생한 국민주권정부는 우리 국민의 위대한 용기와 행동을 기리기 위해 12월 3일을 '국민주권의 날'로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 1년을 맞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특별성명, ‘빛의 혁명 1주년을 맞아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한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지켜낸 것을 함께 기념하고 더 굳건한 민주주의를 다짐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21세기 들어 대한민국과 비슷한 민주주의 국가에서 친위 쿠데타가 발생한 것..

원·달러 환율 1460원대 중후반 고착화… 지역 수출기업들 `발동동`
원·달러 환율 1460원대 중후반 고착화… 지역 수출기업들 '발동동'

#. 대전에서 수출기업을 운영하는 A 대표는 매일 아침 눈을 뜨면 가장 먼저 원·달러 환율을 확인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환율이 10~20원만 변동해도 회사의 수익 구조가 즉각적으로 갈리기 때문이다. A대표는 "원자재 대금 결제에 적용되는 환율이 중요하다 보니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수시로 환율을 확인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환율 변동성이 커지면서 기업 경영의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원·달러 환율이 1460원대 중후반에서 움직이면서 지역 수출기업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자재를 사들여 수출하는 구조를 가..

李 “숨겨진 내란 어둠 밝혀 진정 정의로운 국민통합 문 열어야”
李 “숨겨진 내란 어둠 밝혀 진정 정의로운 국민통합 문 열어야”

이재명 대통령은 2일 “곳곳에 숨겨진 내란의 어둠을 온전히 밝혀내서 진정으로 정의로운 국민 통합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12·3 비상계엄 1년을 앞두고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52차 국무회의에서다. 이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해 12월 3일 우리 국민들이 피로써 쟁취해 왔던 민주주의, 그리고 헌법 질서가 중대한 위기를 맞았다”며 “그렇지만 국민의 집단 지성이 빚어낸 빛의 혁명이 내란의 밤 어둠을 몰아내고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다시 환하게 빛나는 새벽을 열었다”고 말했다. 또 “그렇게 위대한 빛의 혁명으로..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강추위에 맞선 출근길 강추위에 맞선 출근길

  • 고사리 손으로 ‘쏙’…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시작 고사리 손으로 ‘쏙’…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시작

  • 대전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 착공…첫 지상 역사 대전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 착공…첫 지상 역사

  • 대전서 개최된 전 세계 미용인의 축제 대전서 개최된 전 세계 미용인의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