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판 화장품' 스마트한 진화 … 情은 더 듬뿍

'방판 화장품' 스마트한 진화 … 情은 더 듬뿍

단순 마사지 이상, 고객마다 맞춤형 관리, 매출 꾸준히 늘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젊은층도 선호해, 카운셀러 업무환경도 향상… 전문성 강화

  • 승인 2016-10-20 10:38
  • 신문게재 2016-10-21 13면
  • 성소연 기자성소연 기자
▲ 
<br />

“딩동, 쥬단학 아줌마예요~”

가방에 화장품을 가득 싣고 온 아줌마 목소리에, 뽀글머리 엄마들이 즐거운 비명을 낸다.

이내 나란히 누워 아줌마에게 얼굴을 맡긴다. 아줌마는 현란한 손놀림으로 마사지를 시작한다.

엄마들은 화장대 앞에서 한결 매끈해진 피부를 만지며 흐뭇한 미소를 짓는다.

“옆집 철이 엄마한테도 소개해줄게” 말하자마자, 아줌마는 한 손 가득 화장품 샘플까지 쥐여준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 나온 장면이다.

쥬단학 아줌마는 그 시절 화장품 방문판매원(방판)을 지칭한 말이다. 지금은 이들을 '뷰티 카운셀러'라고 얘기한다.

이젠 단순 마사지 그 이상이다. 피부관리법이나 메이크업 노하우를 알려주는 등 지속적인 고객 관리로 기업 매출 신장을 견인하고 있다.

▲평생의 뷰티 파트너로=방판이 진화했다. 과거 화장품 가방을 메고 집마다 초인종을 누르던 시대는 지났다.

고객마다 피부 타입 등을 고려, 최신 미용 기계들을 이용해 체계화된 관리를 해주고 있다.

한국직접판매협회에 따르면, 방판 매출은 2009년 7조6139억원, 2010년 7조8681억원, 2011년 8조3121억원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1964년 9월 방판 제도를 도입한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아모레 카운셀러'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3만6000여 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방문판매 경로 고객만 250만여 명에 달한다.

아모레퍼시픽의 방판 채널에는 설화수와 헤라를 비롯해 바이탈뷰티, 프리메라, 오설록, 려, 일리 등 총 9개 브랜드의 400여 개 제품이 있다.

LG생활건강도 2002년 4월 방판 화장품 사업을 시작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2만여 명이 후, 오휘, 숨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접근성이 좋은 수도권보다 지방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방문판매 경로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개인별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고객을 직접 만나 소통해 어떤 제품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기 쉽다.

때문에 단순 소비자와 판매자 관계를 넘어 오랜 기간 단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고객들은 제품에 대한 만족도뿐 아니라 관계를 맺고 있는 담당 카운셀러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젊은 층 방판 마니아도 늘고 있는 추세다.

시중가보다 10~30%가량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거나, 직장인을 겨냥해 방문 대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으로 상담 후 택배로 제품을 보내주기도 한다.

직장인 김모(26)씨는 “여드름이 있고 예민한 피부라 어떤 화장품을 선택해 써야 하는지 막막했다”라며 “내 피부에 맞는 제품들을 알려주고, 덤으로 샘플까지 많이 챙겨줘 이득”이라고 전했다.

▲카운셀러 전문성 높여=고객 관리가 체계화됐다. 아모레퍼시픽은 방판을 영업이 아니라 고객 관리로 보는 인식의 전환을 이뤄냈다.

이전까지만 해도 최종 소비자가 누구인지, 어떤 구매자가 사는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하면서 더욱 빠르게, 보다 정확하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영업전략을 전개할 수 있게 됐다.

카운셀러의 업무 환경도 질적으로 높아졌다. 직급 과정별 다양한 정규·특화 교육 제도를 운용함으로써 세일즈 역량과 뷰티 전문성 강화에 힘쓰고 있다.

카운셀러의 등록부터 정착, 직급 위촉 등 단계별 비전체계를 구체화하고 직급 위촉자에게 해외 연수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아모레 카운셀러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고객들의 끊임없는 사랑을 받으며, 국내 화장품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오고 있는 주요 인적자원”이라고 말했다.

성소연 기자 daisy8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문화동 국방부 땅 매각 검토될듯…꽃마을엔 대체부지 확보 요청도
  2. 李정부, 해수부 논란에 행정수도 완성 진정성 의문
  3. 지역정책포럼 '이재명 정부 출범과 지역과제' 잡담회 개최
  4.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5. [월요논단] 대전 야구.축구, 흥행은 성공, 결과는 불만
  1. 대전교육청 리박스쿨 관련 단체 민간자격증 소지자 16명 확인
  2. [홍석환의 3분 경영] 잘할 수 있다는 믿음
  3. [편집국에서] 안전 이별 했어?
  4. [오늘과내일] 대전 칼국수와 나가사키 짬뽕의 인문학적 교류 가능성
  5.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5년 6월16일 월요일

헤드라인 뉴스


李정부 해수부 이전 지방선거 메가톤급 뇌관되나

李정부 해수부 이전 지방선거 메가톤급 뇌관되나

이재명 정부의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추진이 채 1년도 남지 않은 제9회 지방선거를 흔드는 메가톤급 뇌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탈(脫) 세종이 현실화되면 직접적 타격을 입는 충청권을 넘어 인천, 호남까지 연쇄 충격파가 우려되면서 전선확대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이재명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앞으로 5년간 국정 청사진을 제시할 국정기획위원회 1차 전체회의를 갖고 본격 가동에 착수했다. 이 대통령의 PK 대표 공약이었던 해수부 부산 이전도 조만간 구체화 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에선 경제성장수석 산하에 신설되는 해양수산..

"팔지도 않은 집에 세금을?" 대전 재초환 둘러싸고 `설왕설래`
"팔지도 않은 집에 세금을?" 대전 재초환 둘러싸고 '설왕설래'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를 둘러싸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대전에선 올해 입주한 서구 용문1·2·3구역 '둔산더샵엘리프' 재건축 사업이 적용대상으로 꼽히면서 반발이 커지고 있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재건축 부담금 부과 예상 단지는 전국 58곳으로 집계됐다. 이중 대전에선 용문1·2·3구역이 유일하다. 재초환은 재건축으로 얻은 초과 이익이 조합원 1인당 8000만 원이 넘으면 초과 이익의 최대 절반을 부담금으로 환수하는 제도다. 이를 두고 용문1·2·3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재초환 제도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

[대입+] 문과 침공 현실화… 인문계·교대 합격생 절반 이상이 `이과생`
[대입+] 문과 침공 현실화… 인문계·교대 합격생 절반 이상이 '이과생'

2025학년도 대학 정시모집에서 인문계 학과와 교대 정시 합격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한 수험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2학년도 통합수능 도입 이후 수학 선택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로 인해, 자연계열 수험생들이 인문계 학과에 대거 교차 지원하면서 발생한 이른바 '문과 침공' 현상이 본격화된 결과로 분석된다. 15일 종로학원 분석결과 수도권 주요 17개 대학(서울대·고려대 등 비공개)의 인문계 학과 340곳 중 정시 합격생 가운데 55.6%가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한 수험생으로 나타났다. 수학..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참전유공자들, ‘안보’의 중요성 강조 참전유공자들, ‘안보’의 중요성 강조

  • ‘피해 없도록’…침수대비 수방장비 점검 ‘피해 없도록’…침수대비 수방장비 점검

  •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아빠도 아이도 웃음꽃 활짝

  •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 ‘내 한 수를 받아라’…노인 바둑·장기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