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안보시대, 군(軍)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포괄적 안보시대, 군(軍)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2020 한국광고PR 실학회 특별세미나

  • 승인 2020-09-26 13:27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20200925_173616
"디지털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면서부터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사회로의 변화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구조적 변화는 소통 이해 관계자의 생각, 느낌, 반응 등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획, 운영, 소통 대응 방식을 중심으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20200925_154239
정원준 수원대 교수가 한국광고PR실학회(회장 마정미)와 한남대 사회과학연구소(소장 원구환) 공동세미나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군 소통방안 제안:국방개혁과 스마트 국방 연관 인스타그램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발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정원준 교수는 "이제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는 확연히 다른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군은 접근 가능한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을 개발하고 활용해, 다양한 소통 대상자에게 전략적이고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소통하는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를 통해 이들의 시시각각 변화하는 요구를 파악하고 대처해 사람들의 일상에서 항상 교류하고 소통하는 친근한 군의 이미지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5일 오후 3시 한남대 56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이날 세미나는 한국광고PR실학회와 한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남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이 주최하고 (주)한화가 후원했다. 이날 세미나는 실시간 유튜브로 중계됐다.

20200925_152945
김찬석 청주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특별세미나에서 김형진 국방정신전략원 해군 소령은 '포괄적 안보시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군 커뮤니케이션 분석과 발전 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전통매체의 위상 약화와 디지털 플랫폼 강세의 경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소령은 또 "언론 조직이 포털 뉴스의 대안으로 페이스북을 선택했다가 유튜브로 옮겨간 것과 유사한 상황은 앞으로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단순한 소통이 아닌 위기 극복 차원에서 군과 국민 사이의 긴밀하고 폭넓은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00925_165444
김병전 레바논 평화유지단 장교와 이희복 상지대 교수는 '군의 브랜드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탐색적 연구:육군 전투부대와 비전투부대 슬로건 비교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레바논 평화유지단(동명부대)의 슬로건은 '동쪽에서 온 밝은 빛'"이라며 "효과적인 슬로건은 이야기, 언어, 독창성, 지속성, 행동요구, 새로움이 있을 때 소통이 가능하고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20200925_170535
이동혁 국방정신전력원 공군 소령은 '군 위기 상황에 대한 책임 인식과 이에 따른 사과 전략이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군 항공기 사고 상황이라면 안전점검과 훈련 재개 등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 군을 향한 믿음과 신뢰를 강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위기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군의 전략은 우선 위기 책임성 인식을 고려하고 군의 위기 대응 전략에 따라 공중의 반응과 수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고, 메시지 수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정미 학회장은 "코로나 시기인지라 학회 세미나를 처음으로 웨비나(Web과 serminar의 합성어)로 진행하면서 걱정이 컸는데 오히려 많은 학회원들이 실시간 유튜브 중계를 보시면서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 회장은 이어 "오늘 특별 세미나가 남북 간의 무력 충돌과 분쟁 대비 외에 국내외 재난 사태 등 비군사적인 위기 상황에서도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포괄적인 안보시대에 군의 커뮤니케이션 미래 전략을 아우르는 장이 됐다"며 "오늘 발제와 토론을 맡아주신 분들을 비롯해 객석에서 경청해주시고 질문해주신 참가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시청 철인 3종팀, 문체부장관배 대회 개인전.단체전우승
  2.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보유 주식 현황
  3. 대전 동부경찰서, 대동천 산책로 색단장
  4. '나무를 바라보는 아홉가지 시선' 백향기 작가 작품전
  5. [포토 &] 새의 죽음
  1. [주말 사건사고] 대전·충남서 화재·교통 사망사고
  2. [날씨] 아침기온 5도 내외로 쌀쌀… 일교차 당분간 커
  3. [공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판소리 다섯마당' 젊은 소리꾼 이윤아 씨 초청
  4. [대전기록프로젝트] 정동을 걸어보면
  5. 與, 다음달 초 행정수도 이전 범위 내놓는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