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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욱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장 |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은 무엇보다도 미래 대전의 100년을 견인해 나갈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특히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조성해 구도심을 발전시키고,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전대상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최대 30%까지 의무 채용해야 하므로 지역대학은 물론 전문성 있는 고교 졸업생들의 취업문도 열리게 된다. 앞으로 대전시는 혁신도시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현신 성장의 거점'과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혁신도시라는 축배를 들기에 앞서 대전시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너무 많다. 실제로 국토연구원의 '혁신도시 성과 평가 및 정책 지원' 보고서에 따르면 혁신도시 정책의 주요 목표 달성 실적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수도권에서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동한 인구(순이동) 수는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이 본격화한 2015년 1만900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6년 5,465명, 2018년 789명으로 급감했다. 10개 혁신도시의 총고용은 2017년 90만4,568명으로 혁신도시 조성이 완료된 2012년 대비 25% 증가했으나 대졸자와 석사 이상 고급인력의 수요는 같은 기간 4,150명에서 3,623명으로 13% 감소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지표라고 할 수 있는 수도권에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기업의 비중은 겨우 17.9%에 불과했다. 혁신도시가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을 가져오리라 기대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그렇다면 대전시의 야심찬 계획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과 대안이 필요할까? 답은 그간 혁신도시 선정 과정에서의 노력과 실천에서 찾을 수 있다. 대전시는 모든 역량을 끌어모아 120개가 넘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가운데 지역기업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양질의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 특히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에 부합하는 선별적 유치 전략이 필요하다. 공공기관과 기업은 새로운 혁신도시의 명성에 걸맞게 지역인재 채용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지역대학은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키워낼 수 있도록 차별화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기존 10개 혁신도시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대전에 최적화된 혁신도시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전은 혁신도시 지정 이전부터 이미 혁신도시로서의 인프라가 갖추어진 도시다. 대한민국 최고의 두뇌들이 모인 KAIST와 대덕연구단지가 있고, 44개 중앙행정기관이 밀집한 행정수도 세종이 같은 생활권이다. 또한, 지난달 전국 최초로 과학부시장제를 도입하고 대전형 연구개발 전문기관인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을 설립하는 등 대전시의 의지와 열정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잘 갖춰진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대전 시민의 모든 역량이 '혁신도시'라는 하나의 목표에 결집된다면, 그 어떤 혁신도시보다도 '준비된 혁신도시, 스마트한 혁신도시 대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재욱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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