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 인터뷰] 재야사학자가 본 우리 민족의 '해양 본능'

  • 문화
  • 문화 일반

[문화인 인터뷰] 재야사학자가 본 우리 민족의 '해양 본능'

이재일 전 한국시티은행 부행장이 쓴 '아시아 바다의 역사기행'
대전고 출신 30년 금융인 재야사학자로 10년간 역사연구
"광복 이후 체득한 우리민족 이념 바탕엔 해양문화 근간"

  • 승인 2022-12-22 10:12
  • 수정 2022-12-22 13:14
  • 신문게재 2022-12-23 9면
  • 한세화 기자한세화 기자
아시아바다기행
역사 기행서 '아시아 바다의 역사 기행' 표지이미지.
"자유와 민주, 인권 등 광복 이후 77년간 우리 민족이 체득한 이념의 바탕에는 '해양문화'가 자리하고 있어요. 땅 크기는 세계 110위에 불과하지만 경제는 세계 10위, 인구수는 29위인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의 경쟁력은 결국 사람의 힘으로부터 나옵니다."

대전고등학교 출신 30년 경력의 금융인 이재일 전 한국씨티은행 부행장이 최근 펴낸 '아시아 바다의 역사 기행'(도서출판 이서원, 336쪽)은 조선 시대 '비운의 왕자'로 불리는 소현세자의 죽음을 둘러싼 역사적 재해석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서울대와 한국과학원을 졸업한 이재일 저자는 현재 백제문화연구회 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백제문화원 옛숨결 답사팀과 곤지왕국제네트워크, 하남문화유산지킴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책은 7세기부터 17세기까지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을 무대로 아시아 전역에 걸친 해양 역사를 바탕으로 한다. '소현세자가 죽지 않고 해외로 진출해 아시아 바다에서 활약했다면 어땠을까'라는 가설부터 '중국 동해안에 대륙 백제가 있었다', '고구려 후예로 산둥반도에 제나라를 세운 이정기는 황해를 지배했다', '한반도를 괴롭혔던 왜구는 대륙 백제의 후예들과 고구려 유민들이다', '왜구는 거대한 해상세력이고, 중국 화교들도 왜구의 후예들이다' 등 상상들이 실제적 사실이었음을 뒷받침하는 현장의 증거와 추론적 논리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재일
이재인 전 한국씨티은행 부행장.
저자는 동경에서 근무하던 2010년부터 2014년 말까지 5년 동안 주말이면 어김없이 일본 곳곳에 남아있는 역사의 현장을 찾아다녔고, 고구려와 신라, 가야의 흔적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본격적으로 중세시대 역사에 몰입했다. 책은 12월 19일(셋째 주) 기준 알라딘 서점의 '아시아사' 110권 가운데 판매순위 2위에 기록했다.

20일 본보와 전화인터뷰에서 저자는 "한반도로 불리는 우리나라는 북쪽과의 교류가 차단됐다는 점에서 사실상 섬나라에 가깝다. 아시아 중세 역사에서 중요했던 해양세력이 우리 민족이었다는 가설을 세웠다"며 "김성호 역사학자의 가설을 상당 부분 따랐고, 2015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글쓰기에 집중한 세월이 어느새 10여 년이 흘렀다"고 말했다.

책은 서사에 기반을 둔 역사서가 아닌 현장성이 강조되는 기행문 형식을 빌렸다. 저자는 "원래는 역사소설을 쓰려 했으나 죽어있는 역사가 아닌 살아있는 역사를 전달하고 싶어 형식을 바꿨다"며 "소설의 주인공은 1644년 안타깝게 죽은 조선의 소현세자로 1636년 후금에 볼모로 잡혀갔다가 명나라가 멸망하고 청의 중국 지배가 시작될 무렵, 선진문물과 넓은 세상에 눈을 뜬 그가 죽지 않고 국외로 해외로 나가 조선을 대표해 아시아의 바닷길을 호령하는 해상왕으로 활약하는 설정"이라고 설명했다.

조성남 대전역사문화연구원장은 서평을 통해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 과거에 관심을 두게 되고, 역사의식이 있어야 미래를 내다보고 결정할 수 있다"며 "저자의 이번 신간은 이미 알려진 역사적 진실에서 한발 나아가 고려 시대를 중심으로 한 중세를 배경으로 가설과 추측을 통해 우리나라가 해상 국가였음을 역사적 근거를 통해 설득력 있는 논제를 펼치며 대륙 국가들에 맞설 한민족만의 힘과 자긍심을 돌아보게 한다"고 말했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부산 동래구, 제3회 온천천 빛 축제 개최
  2. 김포시농기계임대사업소, 노후농기계 불용품 매각
  3. 천안 벽산 블루밍 파크포레, 사업계획 승인 및 도급계약 모두 마쳐
  4. 상명대 간호학과,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5. 천안시보건소, '생명존중 안심마을' 4곳 지정
  1. 한기대 STEP, '열정 가득' 온라인 서포터즈 3기 출범
  2. 나사렛대, 기아자동차 정주훈 상무 초청 '경영인의 날' 성료
  3. 충남창경센터, 'The Future with AX Forum' 개최
  4. 한기대, 충남경제정책 경연대회 우수상·장려상
  5. 천안법원, 만취상태로 차 들이받아 상해입힌 50대 여성 벌금형

헤드라인 뉴스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손잡아… 공동운영체 출범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손잡아… 공동운영체 출범

유성복합터미널을 운영할 주체가 최근 결정되면서 대전 시민들의 고속·시외버스 운송체계가 동구 용전동과 유성구 구암동의 두 개의 복합터미널의 양강 체계로 전환될 전망이다. 대전교통공사는 11월 19일 주식회사 루시드 및 금호고속주식회사와 유성복합터미널의 공동운영사로 결정하고 5년에 추가 5년 연장 가능한 계약을 체결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2010년부터 민간사업자 공모방식으로 4차례 추진했으나 모두 실패하고, 2020년 대전시의 공영개발로 전환됐다. 시가 사업비 449억 원을 투입해 버스 15대가 동시에 승객을 승하차하는 플랫폼을 갖추고..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4차 발사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주말부터 전국에서 누리호 관련 행사가 진행되며 4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는 분위기가 고양되고 있다. 23일 우주항공청·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27일 오전 12시 54분에서 1시 1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서 누리호 4차 발사가 예정돼 있다. 발사 예비 기간은 이날부터 12월 4일까지며 이 기간 중 누리호 4차 발사가 진행된다. 이번 발사는 기존과 달리 늦은 시간 진행된다.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중형위성 3호기의 궤도 진입을 고려한 시간이다...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 안정세에도 고환율에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

국제유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국내 기름값은 고유가 행진을 이어가 주목된다. 이는 원·달러 환율이 치솟으면서 고환율로 인한 원유 수입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23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1월 셋째 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주간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ℓ당 25.80원 오른 1729.72원을 기록했다. 경유는 38.54원 오른 1636.57원으로 집계됐다. 전국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의 주간 평균 가격은 4주 연속 동반 상승했다. 대전·세종·충남지역 내 기름값도 10월 넷째 주를 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구직자로 북적이는 KB굿잡 대전 일자리페스티벌

  •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찰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