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맥주 시장의 혁신, 롯데칠성 '크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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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맥주 시장의 혁신, 롯데칠성 '크러시'

'반하다'와 '부수다'의 K 맥주…맛·패키지로 세계가 주목
국제 어워드 수상에 FC서울 스폰서십까지 활발한 행보

  • 승인 2025-05-08 10:12
  • 홍주표 기자홍주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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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카리나 '크러시' 광고 사진.
롯데칠성음료가 선보인 4세대 맥주 '크러시(KRUSH)'가 국내 맥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2023년 11월 출시된 '크러시'는 기존 맥주와 차별화된 혁신적 패키지와 맛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크러시(KRUSH)'라는 이름은 '반하다', '부수다'라는 뜻의 영단어 'Crush'에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Kloud)'의 헤리티지를 담은 알파벳 'K'를 더한 단어다.

몰트 100%의 올몰트 맥주로 클라우드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페일 라거 타입으로 알코올 도수 4.5도의 균형 잡힌 맛을 선보였다.



크러시의 혁신은 패키지 디자인에서 두드러진다.

국내 맥주에서 볼 수 없었던 숄더리스(shoulder-less) 병과 빙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투명병을 통해 시각적 청량감을 극대화했다.

캔 제품에는 '아이스 타일(Ice Tile)'을 적용해 눈 결정의 촉감을 표현했다.

이 디자인은 독일의 'iF디자인 어워드'에서 2025년 패키지 부문 본상을 수상했으며, 1.6ℓ, 420㎖ PET 제품은 환경부로부터 '재활용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맛에서도 '크러시'는 분리추출한 유러피안 홉과 홉 버스팅 기법으로 시원함과 청량함을 강화해 '몽드 셀렉션 2024'와 '2024 WBA'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크러시'는 출시 초기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유흥 채널에 집중하다가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가정채널로 확대했으며, 최근에는 몽골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본격화했다.

330㎖병, 500㎖병부터 20ℓ 용량의 생맥주 KEG 및 355㎖, 360㎖, 470㎖, 500㎖의 캔제품, 1.6ℓ, 420㎖ PET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스포츠 마케팅도 적극적이다.

2024년에 이어 올 시즌에도 FC서울과 공식 스폰서십을 체결했으며,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스카이펍, 스카이박스, VIP박스에서 크러시를 제공한다.

특히 스카이펍 이용자들은 경기 중 크러시 생맥주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경기장 앞 광장에서는 생맥주 라운지와 응원존을 운영하며, 전용 스티커와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6월 말에는 'FC서울 크러시데이'를 통해 선수들과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 중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모델 카리나와 함께 4월부터 '크게 터지는 탄산 러시'라는 콘셉트의 새로운 광고를 선보이며 '크러시'가 선사하는 시원한 탄산감과 짜릿함을 강조했다"며 "앞으로도 Z세대를 대표하는 모델 카리나와 함께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크러시'를 마시는 짜릿한 순간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크러시'만의 즐거운 음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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