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블록체인으로 수산물 신선 상태로 유통하고 이력도 관리!

부산시, 블록체인으로 수산물 신선 상태로 유통하고 이력도 관리!

IOT 기술 적용,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실증 서비스 시작

  • 승인 2020-09-16 17:22
  • 이채열 기자이채열 기자
부산시 스마트 수산물
부산시가 블록체인과 IOT기술을 적용해서 수산물이 생산지에서 소매점까지 유통되는 과정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 실증을 17일부터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에서 고등어, 아귀 등 수산물이 생산지에서 소매점까지 유통되는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부산시는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혁신사업의 하나인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의 실증을 오는 17일부터 추진한다.

이번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실증 서비스로 수산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온도, 습도, 원산지, 방사능, 충격, 문열림, 위치정보 등 모든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해 스마트폰으로 누구자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수산물의 납품-검수-결제 과정을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자동으로 구현함에 따라 생산·유통·물류 사업자의 업무처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사업자 간에 신뢰할 수 있는 거래를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신속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한 스마트 콜드체인 플랫폼을 구축함에 따라 지역 중소 유통·물류 사업자가 대형 유통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사업의 실증사업이 마무리되는 2021년 후반기부터는 적극적으로 적용 지역과 상품의 확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물류 전문기업 및 산업별 전문유통기업들과의 공조를 통해, 타 지자체로의 이전 및 확장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2022년부터는 사업의 적용 범위를 수산물 유통물류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농산물, 축산물, 유제품 및 의약품 시장까지 확대해 전문기업들과 협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이채열 기자 oxon99@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시체육회, 선진형 스포츠클럽 개발.운영
  2. 이동훈미술상 특별상 수상자 송인 작가, 세종과 서울서 개인전
  3. 고암 이응노 작품 대전 지하철역에서 본다
  4. [리허설현장을가다] 마당극패 우금치 망자들의 아픔 어루만질 '적벽대전'
  5. 대전도시공사 손영기, 전국 펜싱선수권 정상
  1. 한화이글스 , 2021 신인 선수 계약 완료
  2. 코로나19에 따른 헬스장 계약분쟁 '소비자 주의보'
  3. 대전 한국화가 모임 '자연과 향기' 제14회 정기전
  4. 전교조 대전지부 "코로나 시국에 대면 연수, 제 정신인가?"
  5. 대전에 사는 외국 학생들 돌봄비 지원 못 받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