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 장대B구역 재개발 사업 탄력 받나... 조합-상인회 상생협력 MOU

대전 유성 장대B구역 재개발 사업 탄력 받나... 조합-상인회 상생협력 MOU

생계대책위 등 대부분 상인들과 업무협약
주거와 상가 비율 변경 동의, 적극 협조 약속
"갈등해소… 촉진계획변경안 통과 가능성 커져"

  • 승인 2021-02-16 16:26
  • 신문게재 2021-02-17 6면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2020090901000823500030611
유성시장.
촉진계획 변경 절차를 밟고 있는 대전 유성 장대B구역 재개발 사업이 더욱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장대B구역 조합이 재개발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했던 상인회와 상생협약을 맺는 등 상인들과의 오랜 갈등의 실타래를 풀어내면서다. 유성구가 가장 큰 문제로 여겼던 상인들과의 갈등이 해소된 것이다.

정비업계에선 상인들의 거센 반발이 촉진계획변경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상황에서 이번 상생협력은 큰 의미가 있다며 촉진계획변경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장대B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임은수)은 지난 9일 유성시장 상가세입자들로 구성된 생계대책위원회와 상생협력 MOU를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생계대책위원회는 촉진계획변경과 관련한 주거와 상가의 비율 변경(8대2 → 9대1)에 동의하며 지속적인 영업을 위한 임시상가 건립, 유성5일장 위치 동의, 재개발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이로써 조합은 상가번영회, 장옥상인회, 노점연합회, 생계대책위 등 유성시장과 관련된 대부분의 상인들과 상생협력을 맺었다.

그동안 상인들은 재개발로 인해 유성시장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로 재개발 사업을 반대해왔다.

조합이 변경입안 제안을 접수한 이후 유성구가 유성5일장의 보존과 전통을 계승할 수 있도록 상인들과의 상생을 위한 계획을 추가하도록 보완을 요청할 정도로 상인들의 반발은 극심했다.

이에 조합은 상인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협의점을 찾기 시작, 상생방안을 마련했다.

재개발 사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 반발이 극심했던 대부분의 상인들과 협약을 맺음에 따라 장대B구역 사업은 더욱 순항할 것으로 보인다.

조합 관계자는 "조합설립 이후 일부 조합원과 상인들이 재개발에 부정적인 의사표시를 보여 유성구에서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였지만 현재는 조합원과 상인들 모두 재개발에 찬성하거나 부정적인 의사를 보이지 않게 됐다"며 "조합원, 상인, 노점상, 세입자 모두가 화합된 만큼 원활한 사업 추진을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유성구 입장에서 촉진계획변경을 신속히 처리할 수 없었던 이유가 비대위, 상인 등 재개발 반대세력이 존재했기 때문"이라며 "조합이 반발이 극심했던 대부분의 상인들과 협약을 맺은 만큼 촉진계획변경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말했다.

한편 조합은 유성장옥의 시설을 대폭 늘리고 분양상가와의 차등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상가 소셜믹스를 구상했으나 장대B구역 재개발사업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인 유성시장의 명맥이 유지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별도의 공간에 현재 25개 점포를 약 200개 점포로 늘리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 2009년에 수립된 재정비촉진계획에는 유성5일장을 공원에서 개최하는 일명 '파켓'(PARKET/공원과 마켓의 합성어)으로 고시되었으나 현행 법률상 공원에 상행위가 금지돼 있어 상부에 공원, 하부에 유성5일장이 개최할 수 있도록 계획을 마련했다.

조합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완계획안을 이달 26일 유성구에 제출할 계획이다.
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올랑올랑 새책] 유시민 스토리
  2. [올랑올랑 새책] 블루리본서베이 '전국의 맛집 2021'
  3. FA 이소영 영입 KGC인삼공사 배구단, 새 외국인 선수 누구?
  4. 대전하나시티즌 리그 1위 수정전, 2위 이랜드와 혈전 예고
  5. [날씨] 오늘 충남 대부분 지역에 비 소식
  1. 대전하나시티즌 이랜드에 2-1승, 리그 4연승
  2. 이민성, 선수들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좋았다
  3. [카드뉴스] 4월 3주 올랑올랑 새책
  4. 이민성 감독, 이랜드전 전반에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
  5. 레슨프로 박현경과 함께하는 골프로그, 골린이 100일만에 필드보내기(어드레스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