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공주 즉석떡볶이·비빔만두(중앙분식)·강릉 산더미파불고기(강릉불고기)·오금동 팥빙수(홍팥집)… 화장품만 5천 여개 ‘립스틱 달인’

  • 핫클릭
  • 방송/연예

[생활의 달인]공주 즉석떡볶이·비빔만두(중앙분식)·강릉 산더미파불고기(강릉불고기)·오금동 팥빙수(홍팥집)… 화장품만 5천 여개 ‘립스틱 달인’

  • 승인 2017-07-03 21:00
  • 김은주 기자김은주 기자
3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되는 SBS-TV ‘생활의 달인’ 580회 숨은 맛의 달인으로 ‘국민간식’ 즉석떡볶이와 바삭바삭 만두와 신선한 채소를 곁들어 양념장으로 버무린 비빔만두의 대가가 소개된다. 또한 강릉에서 이 집을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불고기 맛집과 여름철 가장 사랑받는 별미 팥빙수로 소문난 집이 소개된다.


*숨어있는 맛의 달인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찾아 떠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에서는 충남 공주에 위치한 분식집에서 예사롭지 않은 포스를 가진 즉석떡볶이를 만드는 황선옥 (여·55세) 달인이다. 이 즉석 떡볶이의 맛을 내는 특별한 비법은 바로 다시마와 미나리를 이용해 2~3일간 숙성시킨 고추장이다. 달인의 고추장은 다시마의 진액으로 특유의 감칠맛을 내고, 미나리의 향긋한 향으로 마무리 시켜준다고.

뿐만 아니라, 즉석 떡볶이만큼 인기 있는 달인의 또 다른 메뉴! 바로 바삭바삭한 만두와 양념장으로 버무린 신선한 채소를 곁들여 먹는 비빔만두라는데. 바싹 튀긴 튀김 만두에 각종 채소와 양념장이 어우러져 함께 먹으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단다. 어린 시절 향수를 느끼기 위해 찾는 손님들이 대부분인 달인의 가게. 때문에 늘 변함없는 맛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정성을 다한다고. 떡볶이에 담긴 달인의 인생 이야기를 함께 들어본다.
-이곳TIP:중앙분식(공주시 제민천 1길 67)


*불고기의 달인

더운 여름~ 덥고 지친 일상에서 피로회복제가 될 건강 보양식! 바로 불고기~ 강릉에서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불고깃집이 있다는데. 오로지 불고기 하나로 강릉을 평정한 최금자(여·67세·경력 40년) 달인의 가게! 손님들이 극찬하는 부드러운 육질의 비법엔 상상 초월 고기 숙성법이 있다는데. 바로 1등급 한우를 살구와 메밀가루, 대파 씨를 이용해 숙성시키는 거란다.

이렇게 1차 숙성한 고기를 바다의 내음을 담은 해초 지누아리와 달인이 직접 재배한 옥수수와 팥을 이용해 2차 숙성을 일반 소기고와 비교 불가! 입에서 살살 녹은 부드러운 소고기로 탈바꿈된다고. 여기에 파와 각종 채소가 어우러지면 그 누구도 반하지 않을 수가 없는 최상의 불고기 맛을 자랑한다는데.

40년 동안 한결같은 맛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노력과 정성을 아끼지 않는다는 달인. 덕분에 예나 지금이나 달인의 가게는 아침부터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제 연로한 달인을 대신해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아들. 2대째 대를 이어 전해지는 모자(母子)의 불고기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곳TIP:강릉불고기(강릉시 강동면 하시동리 718)

▲ 사진=소셜커뮤니티
▲ 사진=소셜커뮤니티

*팥빙수의 달인

무더운 날씨 덕분에 흘린 땀을 시원한 한입으로 식혀주기에 제격인 팥빙수! 여름철 가장 사랑받는 별미이기에 다양한 팥빙수의 종류와, 가게들이 많이 있는데. 하지만 여기 서울시 송파구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인생 팥빙수라 인정한 가게가 있다고. 바로 안성민 (남·38세 ) 박찬희 (남·38세 ) 달인이 있는 가게이다.

보기엔 평범해 보이지만 한입 먹는 순간 입 안 가득 퍼지는 중독성 강한 그 맛을 잊을 수가 없다는 팥빙수. 그 깊은 풍미의 열쇠는 팥빙수 속에 숨겨진 팥에 있단다. 황칠나무의 진액과 스테비아를 이용해 식감과 단맛을 극대화 시킨 팥은 달인만의 가게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라고.

여기에 비법 소스. 코코넛과 알로에를 이용해 만든 소스를 뿌려주면~ 세상에서 둘도 없는 환상의 맛을 자랑한다고. 최고의 팥빙수를 만들기 위해 어려운 환경 속에도 서로를 다독여 가며 열심히 달려온 두 달인. 매일 시원한 한 그릇을 대접하기 위해 노력해온 달인들의 꿈과 열정이 담긴 팥빙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곳TIP:홍팥집(서울 송파구 오금동 140-15)

*립스틱의 달인

항상 어디서나 예뻐지고 싶은 여자의 마음, 얼굴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다양한 화장품들이 있지만, 그중에 립스틱은 빠져선 안 될 아이템 중 하나! 입술에 어떤 색을 입히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좌우되기 때문에 립스틱 색깔을 고르는 것부터 쉽지 않은데. 그래서 찾아간 곳이 있었으니! 바로 립스틱계의 숨은 실력자 연정미(여·25세) 달인. 고등학생 때부터 관심이 많아 모으기 시작한 립스틱, 소장하고 있는 종류만 500개 이상! 10년을 모아온 덕에 같은 색이 있을 법하지만, 하늘 아래 같은 색은 없다고 미묘하게 색이 다 다르다.

사람의 피부 톤에 맞는 색을 단번에 찾아내는 노하우는 물론, 갖고 있는 적은 수의 립스틱 색깔을 배합해 다양한 색깔 표현을 하는 팁까지 공개한다고. 이제는 처음 보는 사람의 얼굴만 봐도 잘 어울리는 색이 단번에 나올 정도라는 달인. 립스틱은 화장의 마무리 포인트로 주는 용도기 때문에 립스틱에 어울릴만한 파운데이션, 아이섀도 등 다른 색조 화장품도 모우고 있단다. 총 소지하고 있는 화장품 개수만 해도 5천여 개다 보니 화장품 방을 따로 있을 정도라고. 손에서 피어나는 작은 마법,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비법을 전해주는 연정미 달인을 만나본다.

온라인이슈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충남대+공주대, 순천향대, 연암대, 한남대, 한밭대, 한서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2. 계약비리 혐의 대전 서구 전 비서실장…스쿨존 안전펜스도 일감 몰아주기?
  3. 조류에서 포유류로 인플루엔자 전파 확산…"진단과 백신 등 소홀할 수 없어"
  4. [춘하추동]용기를 음미(吟味)하며 사는 삶
  5. 대덕연구단지보건협의회, 2025년도 상반기 보건포럼 개최
  1. [2025 글로컬 예비지정] 지역대 6개 혁신기획서 어떤내용 담겼나
  2. 함께 하는 나눔행사 찾아가는 짜장면 데이
  3. "암 통증, 참지 말고 관리해요" 건양대병원 캠페인 개최
  4. 초록우산, 위기영아지원사업 파트너 기관 간담회
  5. [독자칼럼]『권력의 심리학』과 21대 대통령 선거

헤드라인 뉴스


6·3 대선 사전투표 29일 시작… 승부처 충청의 선택은?

6·3 대선 사전투표 29일 시작… 승부처 충청의 선택은?

제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의 날이 밝으면서 최대 승부처인 충청의 선택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선 정국 초반부터 보인 '1강 1중 1약' 흐름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 아래 28일부터 여론조사 공표금지로 '깜깜이' 기간까지 겹치면서 역대 선거마다 승부를 결정지은 금강벨트의 표심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충청권 중도성향 유권자들의 표심과 기존 지지층들의 충성도, 최종 투표율 등이 마지막 변수로 꼽히는 가운데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은 마지막까지 충청공략을 위해 총력전을 벌인다는 각오다. 이번 대선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대전 내달 `대전문화공원 수자인` 공급… 부동산 시장 분위기 바뀔까
대전 내달 '대전문화공원 수자인' 공급… 부동산 시장 분위기 바뀔까

대전에서 내달 '대전문화공원 수자인'이 공급될 전망이다. 올해 공급 절벽 우려 속에서 분양 소식이 전해지며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바뀔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대전문화공원 수자인은 대전 중구 문화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6층, 11개 동 총 509세대로 공급된다. 타입별로는 전용 84㎡ 419세대, 126㎡ 90세대 등 중·대형으로 구성됐다. 사업방식은 사업시행자인 문화드림파크개발이 KB부동산신탁에 자금·공사발주·분양·관리 및 운영 등을 모두 위탁하는 차입형 토지신탁으로 진행된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국공..

[우리동네 자영업 스토리] 대전 `카페 모퉁이`
[우리동네 자영업 스토리] 대전 '카페 모퉁이'

동네를 산책하다 보면 한 번쯤은 본 듯한 카페와 식당 등이 눈에 익는다. 언젠가 한 번 가보겠다는 생각에 스치면 다른 업종으로 바뀌기도 한다. 새 업종이 들어오면 궁금하던 찰나에 영업을 종료한다. 손쉽게 바뀌는 자영업의 생태계 속에 이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은 어떤 스토리로 가게가 만들어졌는지, 가게만의 장점은 무엇인지 궁금한 이들이 많다. 하지만 막상 발길이 닿지 않는 경우도 있다. 방문 전 그곳만의 스토리와 강점 등을 자세히 안다면 가게를 방문하는 데 거리낌이 없어진다. 자연스레 발길이 닿고, 자영업자는 매출이 오르고, 지역에서 돈..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 ‘점검 또 점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 ‘점검 또 점검’

  • 한화사회봉사단, 13년째 현충원 묘역 정비 한화사회봉사단, 13년째 현충원 묘역 정비

  • ‘소중한 한 표’…장애인 유권자 투표체험 ‘소중한 한 표’…장애인 유권자 투표체험

  • ‘청탁은 멀리 청렴은 가까이’ ‘청탁은 멀리 청렴은 가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