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코로나로 인한 변화, 그리고 교통정책

  • 오피니언
  • 목요광장

[목요광장] 코로나로 인한 변화, 그리고 교통정책

대전세종연구원 이재영 선임연구위원

  • 승인 2020-06-17 13:58
  • 신문게재 2020-06-18 18면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이재영
이재영 선임연구위원
요 며칠 코로나가 심상치 않다.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하기도 어렵다. 감염병은 우리의 삶을 통째로 뒤틀어버렸다. 비대면을 일상으로 만들어버렸다. 불요불급한 일로는 가지도 만나지도 않게 된 것이다.

비대면의 일상화는 통행 변화로 나타났다. 우선, 승용자동차와 대중교통의 이용이 감소했다.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대전 시내 주요 도로의 교통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평균 8.5% 감소했다. 코로나19가 절정에 달했던 3월에는 12.1%가 감소했다. 같은 기간 도시철도 이용객은 작년 동기 대비 32.4%가 감소했으며, 3월에는 55.3%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전거 이용률은 크게 증가했다. 타슈 이용객은 2월에서 4월까지 51.8% 증가했다. 특히, 3월에는 76.8%가 증가했다. 또한, 전동킥보드, 전동휠과 같은 퍼스널모빌리티(일명 PM)의 이용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적어도 최근 수십 년 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큰 변화다. 정책 방향을 수정해야 할까? 변화를 즉각적으로 정책에 반영해야 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남을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에도 교통정책에서 감염병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우선,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으로 완전하게 되돌아가기도 어렵고 돌아간다 하여도 또 다른 감염병 우려가 상존하기 때문이다. 방역전문가와 미래예측 전문가들 역시 대체로 코로나의 완전 종식을 희박하게 보고 있다. 감염병 예방은 상수인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정보통신기술을 체험했다. 코로나로 어쩔 수 없이 IT 기기를 활용했지만, 결과가 의외로 좋았다. 어떤 회사에서는 코로나 이후에도 비대면 업무를 대폭 늘리겠다는 곳도 있다. 정도의 문제겠지만 통행행태가 변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한 대목이다.

세 번째는, 자전거와 보행, 전동킥보드 등 비동력수단과 개인 이동수단이 대안교통으로 떠오른 점이다. 비동력수단은 이전에도 사회적으로 권장되는 수단이며, 퍼스널모빌리티는 전 세계적으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결국, 교통정책 측면에서는 감염병이라는 상수가 추가된 것이다. 다만, 향후 교통정책은 기존 정책과 감염병 상황이라는 두 가지 상황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하며 환경적·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어야 한다는 전제를 둘 필요는 있다.

우선, 이용밀도를 낮추어야 한다. 대중교통은 이용객의 밀도를 고려하여 혼잡시간대 운행빈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유연근무제, 시차출근제를 강화하여 출퇴근 시간대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둘째, 비동력 및 개인교통수단을 적극적으로 장려할 필요가 있다. 자전거와 보행, 퍼스널모빌리티 등은 감염병 상황에서 유효한 수단일 뿐 아니라 환경적으로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시설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전거를 대중교통과 연계시키고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마침, 퍼스널모빌리티는 금년 12월부터 자전거도로 이용이 가능해졌으므로 자전거도로의 개선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셋째, 자동차 중심의 도로운영을 보행자, 자전거 중심으로 재편할 필요가 있다. 운영뿐 아니라 도로공간구조도 재편할 필요가 있다. 보행과 자전거는 전체 통행량의 40%를 넘는데, 그동안 보도와 자전거도로는 차도에 딸린 보조공간일 뿐이었다. 자전거와 보행이 경쟁력 있는 수단이라면, 도로 이용 주체 간 공간적 형평을 맞출 필요가 있다. 서구에서는 그렇게 바꾸는 예가 흔하다. 덴마크는 도로공간을 보행자와 자전거, 자동차가 각각 1/3씩 공평하게 나누어 쓰고 있다. 도로공간은 이미 만들어져 있으니 운영과 실행의 문제다. 단지, 필요한 것은 관성에서 벗어난 발상의 전환일 뿐이다.

코로나19로 모두 지쳐있다. 그러나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들을 끄집어낸다면 좀 더 나은 사회로 가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대전세종연구원 이재영 선임연구위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위기 징후 있었는데…" 대전 서구 모자 사망에 복지단체 실태 점검, 대책 촉구
  2. 구자홍 비노클래식 대표, 목원대 문화예술원장 취임
  3. 대전교육청 급식 준법투쟁 언제까지… 조리원 직종 교섭 오리무중
  4. ‘스포츠 꿈돌이’ 캐릭터 첫 공개
  5. 충남대 ‘대전형 공유대학 설명회’… 13개 대학 협력 시동
  1. 대전대 HRD사업단, 성심당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교육
  2. 제22회 이동훈미술상 특별상 수상 작가전
  3. [사설] 여가부 세종 이전이 더 급하다
  4. 이재명 새 정부 '국가균형성장' 정책… 혁신 비전과 실행력 선보일까
  5. 대전시 '스포츠 꿈돌이' 첫 공개

헤드라인 뉴스


청양·부여 주민 100명 중 63명 지천댐 건설 `찬성`

청양·부여 주민 100명 중 63명 지천댐 건설 '찬성'

중도일보, 대전일보, 충청투데이가 함께 진행한 '지천댐 건설 찬반 여론조사' 결과, 청양·부여 주민 100명 중 63명이 지천댐 건설에 찬성했다. 앞서 지천댐 지역협의체가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찬성표가 소폭 줄긴 했으나, 이는 조사범위 확대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이번 결과에 따라 다수의 주민이 지천댐 건설을 희망하는 것으로 드러나 댐 건설 명분이 보다 명확해졌다. 중도일보-대전일보-충청투데이는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지천댐 건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여론조사는 ㈜리얼미터가 수행했으며 조사 대상지는 청양..

이진숙 장관 후보 논문표절 적극 해명… 자녀 유학 공식 사과
이진숙 장관 후보 논문표절 적극 해명… 자녀 유학 공식 사과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가 제기된 여러 논란을 적극 해명하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의혹에 대해선 고개를 숙이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정면 돌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카더라식 의혹’보다 능력과 정책 검증을 강조하며 이 후보를 엄호한 반면, 국민의힘은 시종일관 자진 사퇴를 촉구하며 맞섰다. 이 후보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진선미 의원과 국힘 김대식·김민전·서지영 의원 등이 여러 의원이 질의한 논문 표절 논란과 관련, "이공계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며 의혹을 적극 해명했다. 이 후보는 "2..

세종시 소재 `해수부 산하기관` 이전도 급물살...지역 반발 확산
세종시 소재 '해수부 산하기관' 이전도 급물살...지역 반발 확산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 나비효과가 서울시와 세종시 등으로 산재된 산하 기관의 후속 이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16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수부의 부산 이전이 연말로 확정되고, 입지도 부산시 동구 IM빌딩(본관)과 협성타워(별관)로 정해졌다. 이 같은 흐름이 강행 국면으로 전환되면서, 자연스레 서울과 부산 등으로 분산된 해양수산 관련 산하기관 이전안으로 옮겨가고 있다. 해수부는 이날 내부 고위 관계자 회의를 통해 이 같은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외형상 해수부와 산하 기관이 한데 모여 있어야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다는 판단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폭우 예보에 출입통제 폭우 예보에 출입통제

  • 초복 앞두고 삼계탕집 북적 초복 앞두고 삼계탕집 북적

  • 제22회 이동훈미술상 특별상 수상 작가전 제22회 이동훈미술상 특별상 수상 작가전

  • ‘스포츠 꿈돌이’ 캐릭터 첫 공개 ‘스포츠 꿈돌이’ 캐릭터 첫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