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코로나 시대, 대중교통 투자를 늘려야

  • 오피니언
  • 목요광장

[목요광장] 코로나 시대, 대중교통 투자를 늘려야

대전세종연구원 이재영 선임연구위원

  • 승인 2020-12-09 08:49
  • 수정 2020-12-09 08:52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이재영
이재영 박사
생뚱맞게 들릴지 모르겠다. '대중교통이라면 그 특성상 밀접접촉 우려 때문에 코로나 발생 이후로 찬밥신세 아닌가?'라고 반문할 것이다.

맞는 말이다.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구글의 이동성보고서(mobility report) 자료와 코로나 확진자를 연계해 분석한 결과, 소매와 여가활동이 가장 많이 감소했고, 그다음이 대중교통 활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니 말이다.

대전시 대중교통 이용량 자료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전철과 버스의 총이용량은 전년도 동기 대비 각각 65.3%, 71.1%에 머물렀다. 월별로는 3월에 전철과 버스가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5%, 48% 감소했다. 반면, 자전거 이용량은 크게 증가했다.

이런 논리로 필자의 글(중도일보 5월 13일자)에서 '코로나 시대에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했었다. 밀접접촉을 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코로나극복 이후에도 친환경적인 정책으로 그 방향성을 수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중교통은 어떨까? 맥락은 조금 다르지만 역시 같은 결론이다. 코로나 이후에도 여전히 유력한 교통수단이며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일관된 교통정책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이유는 자전거와 같다.

여기에 더해 대중교통에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 이유는 더 있다.

첫째, 대중교통은 필수통행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초기 대중교통 이용이 절반 가까이 감소하기는 했지만 6월부터 대중교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70%까지 회복됐다. 이 시기는 전국적으로 코로나가 잠잠한 상황에서 대전지역 확진자가 크게 증가했던 시기였다.

이뿐 아니다. 구글 데이터에서는 확진자 수가 이전보다 많아진 10월 이후 대중교통 활동량이 기준 대비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찌 된 일일까? 이용자들이 합리적이지 않아서일까? 필자는 '대중교통 이외에는 달리 선택할 교통수단이 마땅치 않은 필수통행(captive riders)' 때문이라고 해석한다. 다시 말하면, 코로나 감염 우려가 있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학교나 회사는 가야 하고,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은 전철과 버스뿐인 경우 말이다. 바꿔 말하면, 대중교통이 존재하는 이유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감염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대중교통을 운영하는 것은 의무가 되는 것이다.

둘째, 코로나 상황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은 교통약자들이다. 대전시의 전철과 버스이용자들은 여성, 학생, 고령자, 1인 가구로 특징지어진다. 교통약자로 정의되는 계층이다. 만약에 감염이 되면 신체적, 경제적으로 취약해질 수 있는 계층이다. 질병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는 것 역시 공공의 의무로 남는다.

셋째, 대중교통은 코로나 시기에도 하루 약 40만 명이 이용하는 공공교통이다. 코로나로 다소 감소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많은 시민의 통행을 책임지고 있는 중요한 수단임이 틀림없다. 역시, 공공의 의무가 가볍지 않다.

여기서 투자확대의 의미는 '방역을 철저히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감염병의 특성상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예컨대, 밀도를 낮추기 위해 버스를 추가로 사거나 증차할 필요가 있다. 대중교통의 밀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버스나 전철의 운행횟수를 늘려 배차 간격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요관리 정책도 필요하다. 시차출근제, 탄력근무제를 장려하거나 요금제 조정을 통해서도 대중교통 이용밀도를 조정할 수 있다.

감염위험을 줄이고자 하는 대중교통 투자확대가 예산을 허투루 쓰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기후위기시대 대안이자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서 지속 가능한 교통정책의 기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세종연구원 이재영 선임연구위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신세계백화점 앞 6중 추돌사고…1명 숨지고 2명 중상 등
  2. 김진명 작가 '세종의 나라'에 시민 목소리 담는다
  3. 대전문화방송과 한화그룹 한빛대상 시상식
  4. 세종 '행복누림터 방과후교육' 순항… 학부모 97% "좋아요"
  5. 전교생 6명인 기성초등학교 길헌분교 초대의 날 행사
  1. 사나래복지센터, 이웃들과 따뜻한 정 나누기 위한 사랑의 김장나눔
  2. [인터뷰]장석영 대한언론인회 회장
  3.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한국건축시공학회와 업무협약 체결
  4. 대전 향토기업 '울엄마 해장국'...러닝 붐에 한 몫
  5. 따르릉~ 작고 가벼운 '꼬마 어울링' 타세요!

헤드라인 뉴스


"일본 전쟁유적에서 평화 찾아야죠" 대전 취재 나선 마이니치 기자

"일본 전쟁유적에서 평화 찾아야죠" 대전 취재 나선 마이니치 기자

"일본에서도 태평양전쟁을 겪은 세대가 저물고 있습니다. 80년이 지났고, 전쟁의 참상과 평화를 교육할 수 있는 수단은 이제 전쟁유적뿐이죠. 그래서 보문산 지하호가 일본군 총사령부의 것이었는지 규명하는 게 중요합니다."일본 마이니치 신문의 후쿠오카 시즈야(48) 서울지국장은 5일 대전 중구 보문산에 있는 동굴형 수족관 대전아쿠아리움을 찾아왔다. 그가 이곳을 방문한 것은 올해만 벌써 두 번째로 일제강점기 태평양전쟁의 종결을 앞두고 용산에 있던 일본군 총사령부를 대전에 있는 공원으로 옮길 수 있도록 지하호를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그..

학생·학부모 10명 중 8명 "고교학점제 폐지 또는 축소해야"… 만족도 25% 미만
학생·학부모 10명 중 8명 "고교학점제 폐지 또는 축소해야"… 만족도 25% 미만

올해 고1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고교학점제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 시행 첫 학기를 경험한 응답자 중 10명 중 8명 이상이 '제도를 폐지하거나 축소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학생들은 진로 탐색보다 대학입시 유불리를 기준으로 과목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로학원은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고1 학생과 학부모 47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5.5%가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6일 밝혔다. 반면 '만족한다'는 응답은 4.3%, '매우 만족한다'는..

대전 갑천생태호수공원, 개장 한달만에 관광명소 급부상
대전 갑천생태호수공원, 개장 한달만에 관광명소 급부상

대전 갑천생태호수공원이 개장 한 달여 만에 누적 방문객 22만 명을 돌파하며 지역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갑천생태호수공원은 9월 말 임시 개장 이후 하루 평균 7000명, 주말에는 최대 2만 명까지 방문하는 추세다. 전체 방문객 중 약 70%가 가족·연인 단위 방문객으로, 주말 나들이, 산책과 사진 촬영, 야간경관 감상의 목적으로 공원을 찾았다. 특히 추석 연휴 기간에는 10일간 12만 명이 방문해 주차장 만차와 진입로 혼잡이 이어졌으며, 연휴 마지막 날에는 1km 이상 차량 정체가 발생할 정도로 시민들의..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과학기술인 만남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인 만남 이재명 대통령

  • ‘사랑 가득한 김장 나눠요’ ‘사랑 가득한 김장 나눠요’

  • 수능 앞 간절한 기도 수능 앞 간절한 기도

  •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