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 생태계의 새로운 기준, 'D-Live'

  • 문화
  • 공연/전시

창작 생태계의 새로운 기준, 'D-Live'

효율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창작자와 기업 간 시너지 창출
후속 지원을 통한 창작자 성장과 지속적인 성과 창출
대외 수상과 조회수로 증명된 공공사업의 성공 모델

  • 승인 2025-01-01 12:19
  • 신문게재 2025-01-02 11면
  • 김주혜 기자김주혜 기자
KakaoTalk_20241230_111618088
유튜브 채널 츠츠 스튜디오 '더붐밴드_제비'편 썸네일
대전음악창작소가 올해 대표 프로그램으로 추진했던 'D-Live'가 지역 음악 프로듀서 지망생들과 뮤지션들의 호평을 받으며 첫 사업을 마무리했다. D-Live는 지역 대중음악 생태계의 활성화와 지역 대중음악 산업 육성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지역 공공사업의 효율성 극대화와 지역 음악 창작자들의 역량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KakaoTalk_20241230_174714309_07
D-Live 촬영 현장/사진=음악창작소 제공
D-Live는 저예산 제작으로도 효율성을 높여 주목을 받았다. 견적을 내주는 플랫폼 '숨고'에 따르면 라이브클립 영상 제작 비용은 전문가 기준 한편 당 최소 50만원이다. 대전음악창작소는 D-Live를 통해 총 123개의 영상을 130만원이라는 초 예산으로 제작했다. 영상 제작 뿐만 아니라 유통 등 전 과정도 예산 안에서 이뤄냈다. 일회성 지원이 아닌 신인 창작자들에게 제작 지원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후속 지원을 추진하는 등 신인 뮤지션들의 성장기반에도 힘썼다.



대외적인 성과도 있었다. D-Live로 제작된 콘텐츠가 국내 최다 음원 서비스 플랫폼 멜론에서 95만 회, 인스타그램에서 1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해 지표로서 신인의 가능성을 증명했다. 특히, 올해 11월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수여하는 제2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최우수상을 받는 등 공공사업으로써의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제목 없는 디자인
위에서부터 온에어, 스튜디오, 뉴비 유튜브 썸네일
맞춤형 지원도 성과 내기에 한몫했다. D-Live는 사업대상을 크게 온에어, 뉴비, 스튜디오로 구분해 실시간 소통, 신인 발굴, 고품질 제작 환경, 창작 역량과 콘텐츠 품질을 향상시켰다. 이는 지역 콘텐츠 제작이 경제와 문화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음악창작소는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지원 대상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해외 유통 채널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작자들이 다양한 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 콘텐츠 창작을 지속해서 발전시킬 예정이다.

대전 음악창작소 이태영 주임은 "올 한 해 동안 100여 개 이상의 결과물에 음향 감독으로 직접 참여하면서 지역의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작품을 만들고 알릴 기회를 주게 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김주혜 수습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중도초대석] 임정주 충남경찰청장 "상호존중과 배려의 리더십으로 작은 변화부터 이끌 것"
  2. "내년 대전 부동산 시장 지역 양극화 심화될 듯"
  3. [풍경소리] 토의를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이 이루는 아름다운 사회
  4. 대전·세종·충남 11월 수출 두 자릿수 증가세… 국내수출 7000억불 달성 견인할까
  5. SM F&C 김윤선 대표,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후원 참여
  1. 코레일,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체계 돌입
  2. 대전 신세계,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중부권 백화점 역사 새로 쓴다
  3. 대전 학교급식 공동구매 친환경 기준 후퇴 논란
  4. LH, 미분양 주택 매입 실적…대전·울산·강원 '0건'
  5. [특집] CES 2026 대전통합관 유레카파크 기술 전시 '대전 창업기업' 미리보기

헤드라인 뉴스


충남도, 18개 기업과 투자협약… 6개 시군에 공장 신·증설

충남도, 18개 기업과 투자협약… 6개 시군에 공장 신·증설

국내외 기업 투자 유치를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충남도가 이번엔 18개 기업으로부터 4355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끌어냈다. 김태흠 지사는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석필 천안시장권한대행 등 6개 시군 단체장 또는 부단체장, 박윤수 제이디테크 대표이사 등 18개 기업 대표 등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18개 기업은 2030년까지 6개 시군 산업단지 등 28만 9360㎡의 부지에 총 4355억 원을 투자해 생산시설을 신증설하거나 이전한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기계부품 업체인 이화다이케스팅은 350억 원을 투자해 평택에서..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

백마강을 휘감아 도는 물길 위로 백제대교가 놓여 있다. 그 아래, 수북정과 자온대가 강변을 내려다본다. 자온대는 머리만 살짝 내민 바위 형상이 마치 엿보는 듯하다 하여 '규암(窺岩)'이라는 지명이 붙었다. 이 바위 아래 자리 잡은 규암나루는 조선 후기부터 전라도와 서울을 잇는 금강 수운의 중심지였다. 강경장, 홍산장, 은산장 등 인근 장터의 물자들이 규암 나루를 통해 서울까지 올라갔고, 나루터 주변에는 수많은 상점과 상인들이 오고 가는 번화가였다. 그러나 1968년 백제대교가 개통하며 마을의 운명이 바뀌었다. 생활권이 부여읍으로 바..

이춘희 전 세종시장,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시사
이춘희 전 세종시장,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시사

이춘희 전 세종시장이 23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의사를 내비쳤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경 보람동 시청 2층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공식화했다. 당 안팎에선 출마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졌고, 이 전 시장 스스로도 장고 끝에 결단을 내렸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 내 시장 경선 구도는 이 전 시장을 비롯한 '고준일 전 시의회의장 vs 김수현 더민주혁신회의 세종 대표 vs 조상호 전 경제부시장 vs 홍순식 충남대 국제학부 겸임부교수'까지 다각화되고 있다. 그는 이날 "출마 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 6·25 전사자 발굴유해 11위 국립대전현충원에 영면 6·25 전사자 발굴유해 11위 국립대전현충원에 영면

  •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 신나는 스케이트 신나는 스케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