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옹진군-고려고속훼리(주), 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도입 공동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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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옹진군-고려고속훼리(주), 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도입 공동협약

2028년부터 해상이동권 보장
지역경제, 관광 활성화 기대

  • 승인 2025-03-12 13:28
  • 주관철 기자주관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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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12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인천-백령항로 대형여객선 신조·운항 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경복 옹진군수, 유정복 인천시장, 배준영 국회의원, 김승남 고려고속훼리 대표이사)/제공=인천시
인천시는 12일 옹진군, 고려고속훼리㈜와 인천-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도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협약은 인천과 백령항로를 운항하는 대형여객선을 신조로 운항해 인천시민과 옹진군 주민의 안정적인 해상이동권 보장을 위해 체결됐다.

협약 체결에 앞서 유정복 시장, 고려고속훼리(주) 김승남 대표, 문경복 군수, 배준영 국회의원이 대형여객선의 성공적 도입 추진을 위해 공동 협력할 것을 약속하며 공동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는 대형여객선 신조 운항에 따른 결손금 발생 시 그 일부에 대한 옹진군에 재정적 지원을 위해 협력하고 국회의원은 국비확보를 통한 결손금 지원을 위해 협력한다. 또한 옹진군은 고려고속훼리(주)의 대형여객선 신조 운항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고려고속훼리(주)는 공모 및 제안서에서 제시한 요건을 모두 갖춘 대형여객선을 건조하여 인천~백령항로에 취·운항한다.



인천시와 옹진군은 기존에 운항했던 하모니플라워호(2071톤)가 선령제한(25년)으로 2023년 3월부터 운항이 중단되어 대체선박 투입을 준비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민간선사를 대상으로 대형여객선 도입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작년까지 9차례 공모를 실시했으나, 참여 선사가 부재 하는 등 공모가 성사되지 않아 올해 초 제10차 공모를 추가로 실시했다. 제10차 공모에서는 3개 선사가 응모한 가운데 고려고속훼리(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후 지난 10일 협상을 마무리했다.

고려고속훼리(주)는 올해 상반기 안으로 국내 총 톤수 2천 톤 이상, 최고속도 41노트 이상, 승용차 기준 20대 등 차량 선적이 가능한 쾌속 카페리여객선을 발주해 2028년 취항을 목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대형여객선 취항으로 수산물 운송과 차량 탑재등 섬 지역 주민들의 편리한 해상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올해 인천형 i바다패스 시행과 함께 관광 인프라 구축을 통한 관광 활성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경복 옹진군수는 "대형여객선이 취항하기까지 약 3년의 시간이 소요되고 인천 i-바다패스사업의 시행으로 선박 좌석 부족 등 문제점에 대비하기 위해 증회선 투입방안에 대해서도 이미 준비를 마쳤다"며 "백령, 대청, 소청 주민의 실질적인 교통편의와 인천-백령항로의 지속적인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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