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의 '스포츠 마케팅'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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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대전시의 '스포츠 마케팅' 주목한다

  • 승인 2025-06-01 13:39
  • 신문게재 2025-06-02 19면
대전시가 '스포츠 특별시'로 부상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선두를 다투는 한화이글스와 하나시티즌 등 대전 연고 프로스포츠 구단의 인기를 기반으로 스포츠 도시로 브랜딩하기 위한 전략이다. 대전시가 최근 야구 예능 프로그램인 '불꽃야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것도 스포츠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마케팅 일환이다. 시는 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지역의 관광·소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로스포츠 가운데 한화이글스의 인기는 단연 돋보인다. 한화이글스는 5월 25일 대전한화생명볼파크에서 열린 롯데자이언츠와의 시즌 7차전이 전석 매진되면서, KBO 사상 첫 홈 21경기 연속 매진을 기록했다. 한화이글스의 기록적인 흥행 원인은 선두를 다툴 정도로 좋은 성적을 내는 영향도 있지만, 프로야구가 단순한 스포츠 경기를 넘어 가성비 좋은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데 있다.

시는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인기의 상승세에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새 야구장 개장으로 유휴지가 된 한밭야구장에 유튜브 웹 예능인 '불꽃야구' 유치를 추진 중이고, KBO 올스타전이 7월 11~12일 대전한화생명볼파크에서 개최된다. 7월에는 '전국 유소년 축구 페스티벌', 10월에는 '박찬호배 전국 리틀야구대회'가 대전에서 열린다. 흥행몰이 중인 프로스포츠 이외 유소년층의 스포츠 저변 확대를 모색하기 위한 대회들이다.

스포츠만큼 지역 분위기에 활력을 주고, 공동체 의식을 고양시키는 분야도 드물다. 시가 종목별 팬덤을 분석한 결과 프로야구팬의 66.6%, 프로축구팬의 36.3%가 대전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마케팅이 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다. 이번 전략이 관광·소비와 도시 브랜딩에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선 '과학도시 대전'이라는 고유한 장점을 스포츠 마케팅에 접목하는 정교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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