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석환 대표 |
이러한 A팀장이 임원인 실장이 됐다. A실장은 자신이 담당한 팀의 업무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데, 4개 팀장에게 실의 나아갈 방향과 전략, 중점 과제를 협의해 작성하라고 한다. 한 팀장이 "언제까지 작성해야 하는가?"라고 물으니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한다. 그래도 구체적 일정을 달라고 하니, 사장 보고이니 빨리 해 달라고 한다. 팀장들이 자신들의 팀의 중점 과제 중심으로 안을 만들고, 선임 팀장이 전체를 취합, 종합해 실의 내년도 사업 계획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A실장은 세부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결국 A실장은 팀장과 함께 사장에게 보고를 진행했다. A실장은 자신이 팀장들에게 지시를 내려 지금까지 없던 실의 사업계획을 작성했다고 한다. 방향과 전략을 설명하고, 중점 과제 10가지를 설명하려 하자, 사장이 실의 방향과 전략이 맞느냐 묻는다.
A실장이 답변을 못한다. 사장은 회사의 방향과 전략이 무엇이냐 묻는데, 대답이 없다. 회사가 나아갈 방향과 전략도, 실의 역할도 모르면서, 실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냐 묻는다. 중점 과제를 마쳤을 때 성과물이 무엇이냐 묻는데 역시 답변이 없다.
무능한 리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간다, 조직이 한 방향 정렬을 하지 못하고, 팀워크가 무너진다, 잘못된 의사 결정으로 누군가 힘들거나 피해를 본다, 결국 의사 결정을 하지 않아 일의 추진이 되지 않는다, 우수 인재는 다 떠나고, 나머지 직원은 대충 했다 수준의 일을 한다, 이 조직의 실수와 잘못을 다른 조직이 대신해야 한다, 이 조직 문제로 사장은 우수 조직에 투자할 시간, 노력, 비용을 이 조직에 쏟아 붓는다, 이러한 분위기는 다른 조직에 피해를 주고 전염시킨다, 무능한 리더 한 명으로 조직과 구성원 모두가 삶에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