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人칼럼] 포스트 코로나19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며

[문화人칼럼] 포스트 코로나19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며

김명순 대전문인총연합회장

  • 승인 2021-04-14 15:34
  • 신문게재 2021-04-15 19면
  • 오희룡 기자오희룡 기자
김명순
김명순 대전문인총연합회장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으로 사회 문화의 점진적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는 2020~2021년 2년 사이에 뜻밖에 다가온 세계 문화 쇼크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영역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코로나가 가져온 변화의 특징 중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질병의 위험성을 제외하고는 언젠가는 직면할 과제가 한꺼번에 몰려왔다고 볼 수도 있다. 금년에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고 치료제가 나와 코로나 공포로 부터 벗어난다고 해도 코로나 이전으로 모두 환원되는 것은 아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영업시간이나 모임의 규제가 풀린다고 해서 코로나 이전의 생활패턴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변화된 문화 환경은 언젠가는 다가올 예상된 문명의 이기로 긍정적인 변화가 많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일들이다.

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초등학생인 두 명의 손자 그리고 며느리와 함께 행복한 생활을 한 달 이상 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등교를 하지 않자 집에서 줌(zoom)으로 화상수업을 하거나 EBS수업을 시청하였다. 학원도 마찬가지여서 화상 수업을 하였다. 며느리는 자녀들 학습 도우미 역할을 하느라 생활이 더 바빠졌다. 두 아이를 서로 다른 방에 격리하여 독립된 수업 공간을 마련해주고 수업에 참여하기 전 과제와 준비물을 챙겨줘야 하는 등 할 일이 많아진 것이다.

손자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새로운 학습 패턴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학교 수업 방식의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출석 수업과 온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교육환경및 제도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학습 환경은 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들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필자는 2014년도부터 시민들에게 시 창작 교육을 해오고 있다. 수강생들에게 학습 조건으로 스마트 폰을 이용한 sns활동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출석 수업 이후에도 창작시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왔다. 2020년도에 코로나 19로 인해 수업이 거의 휴강이었지만 수강생들은 흐트러지지 않고 창작시를 공유해왔다. 금년부터 온라인 언택트 수업으로 개강하였는데 모든 수강생들이 화상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대화를 무제한으로 할 수 있는 사회에서 화상 수업을 통해, 유튜브, 페이스북 등 검색 여행을 즐기고 있다.

미래 인공지능 시대의 특징 중 하나가 비 접촉 문화이다. 스마트 폰이 그동안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통화 기능을 넘어 소지한 사람의 두뇌의 역할을 대신하고, 개인이 관련된 사물과 연결되어 현관문이 열리고 자동차가 움직이며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지 않고 말로해도 음성을 인식하여 작동하는 시대가 더욱 빨리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한글을 모르는 사람을 문맹이라 했는데 요즘은 미디어를 다룰 줄 모르는 사람을 미맹이라 한다. 미맹은 미디어 전성시대인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개인의 표현 장르가 개방된 언택트 문화 시대로 예술의 장르는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국가별 지역별 문화가 세계 문화로 통합되어 다문화 사회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 BTS의 /Life goes on/이 미국 빌보드 차트 1위에 머물러 있는 까닭은 코로나 시대에 힘들어 하는 세계인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세계의 젊은이들은 한국어로 BTS의 노래를 즐겨 부르고 있다. 지금 인류는 문화의 르네상스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 작품이나 문명의 이기는 국경을 넘어 세계로 공감대를 순식간에 확장되는 세상에 와 있다. 코로나 19는 개인의 사유 결과를 세계인과 공유·공감하는 시대를 열어주고 있는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24일 ‘먼데이 나이트 풋볼’ 티켓 예매 오픈!
  2. 골린이의 백스윙 탑 잡기! 필수 체크 사항은? 박현경의 골프로그(6) 백스윙-1
  3. 백군기 용인시장 "경강선 노선안 고쳐 적극 추진"
  4. 잠잠하면 또 교회발? 대전 교회 감염으로 34명 확진
  5. 대전 동구 성남동 3구역 현설, 건설사 14곳 참여… 경쟁 '치열'
  1. "靑·국회 세종시로" 與 대선경선 앞 行首 또주목
  2. 대전역세권 도시재생 성매매 집결지 폐쇄 대책은 없다?
  3. 양승조 대선 캠프 누가 올까?… 대전선 이상민 의원 역할 중요해져
  4. 안동~도청 신도시간 도로 국지도 79호선 승격
  5. 대전·충남 국립대 '세종공유대학' 구축 드라이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