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소외지역에는 단순한 변화가 아닌 획기적 개선이 요구된다는 것은 충남발전연구원의 통행패턴 연구 결과로도 입증된 사실이다. 수요가 비고정적인 지역의 이용자 요청에 따른 이동 서비스 효과는 아산의 마중버스 운행으로 일부 검증되긴 했다. 특히 대형버스 대비 50%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량수송과 집앞까지 운행하는 서비스를 결합한 콜버스의 장점은 이와 유사성이 많다고 판단된다.
서천 희망버스도 이 범주에 넣을 수 있다. 당진 대호지면에 도입할 콜버스는 12인승 소형버스다. 승객 수와 무관한 주기적 운행에 따른 낭비 요소는 줄어들 것 같다. 주민체감형 교통편익을 넘어 교통복지 차원으로 발전시키려면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원하는 시간대 이용, 보행 불편 개선 면에서 겹치는 마중버스와의 차별화와 역할 분담도 필요하다.
콜버스는 게다가 대안 교통수단 성격이 강하다.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은 계속 감소 추이를 보일 것이다. 갈수록 도내 농어촌은 대중교통 서비스에 더 취약하게 된다. 1주일에 한두 번 버스를 타고 승객이 불과 몇 명이 고작인 벽지 노선을 대상으로 이 같은 성격을 잘 살려야 한다. 수익성 감소를 우려하는 기존 버스회사와의 상충은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할 부분이다.
장점만 보지 말고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29일부터 개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시행돼 DRT 한정면허가 신설되지만 나머지 제도 기반은 부실하다. 벽지 노선 재정지원금 부담은 줄겠지만, 콜버스가 유용한 공공재가 되려면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다. 호응이 크면 각 시·군 자체적으로도 시범사업이 확산될 것이다. DRT 도입과 관련한 조례도 제정할 필요가 있다.
시스템 검증부터 확실해야 한다. 실험 차원에서 이뤄졌지만, 당진 대호지면은 기존 버스와 DRT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반응이 좋았다. 기존 버스 74.9%에 비해 DRT는 97.6%의 만족도를 보였다. 부여 외산면도 비슷한 결과였다. 그렇다고 시내버스나 농어촌버스 기능을 부인하는 쪽으로 가면 안 된다. 기존 버스체계와 연계 방안을 구축하면서 지·간선제 도입 등을 면밀히 검토하기 바란다. 신개념 대중교통 시스템인 만큼 새로운 마인드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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