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ICT 활용한 국제사회 코로나19 대응 지원

행안부, ICT 활용한 국제사회 코로나19 대응 지원

페루 우선 시범 적용 대상으로 선정해 안전보호 앱 보급

  • 승인 2020-05-22 08:59
  • 수정 2020-05-22 08:59
  • 오주영 기자오주영 기자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도적 국제협력의 일환으로 미주개발은행(IDB)과 협력해 중남미 권역에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현지화해 보급키로 했다.

행안부가 개발한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은 코로나19 확진자의 밀접접촉자나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 대상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행안부는 지난 3월 IDB측의 요청에 따라 중남미 국가 디지털정부 소관부처 국장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영상회의를 개최,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ICT 기술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자가 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원격으로 시연한 바 있다.

회의 결과 IDB 측은 중남미 국가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입하고자 하는 의사를 밝혔고 페루를 우선 시범적용 대상으로 선정했다.

행안부와 국내 ICT기업, IDB, 페루 정부는 타당성 검토 및 현지화 계획을 수립한 후 IDB가 14만 달러 규모의 재원을 투입해 자가격리자 안전관리 앱의 보급을 추진할 것을 확정했다.

중남미 권역 대상 자가격리 안전보호 앱은 언어·지도 등의 현지화와 함께 의료기관 안내 기능 등 IDB와 페루 측의 수요에 따른 기능을 추가했다.

도입 후 안정화 및 사용자 교육도 우리 기업이 지원한다.

행안부는 후에도 디지털정부 선도국가인 우리나라가 코로나19라는 세계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 마스크 구매정보 안내 등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우수사례를 모아 UN, OECD 등 국제기구와 공유하는 등 다양한 국제협력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제주에 극적인 역전승! 안드레 리그 득점 1위 등극
  2. '만년 유망주' 김민우, 올 시즌 한화 토종 에이스 우뚝
  3. [영상]코로나 시대에 맞이하는 여름! 에어컨 켜야 하나 말아야 하나
  4. 대전문화재단 위·수탁 시설 대전문학관의 '독립' 가능할까
  5. [새책] 사막 위 해탈로 얻는 진정한 평화 '문도선행록'
  1. '첫 시험 전 범위' 등교 개학 연기에 중2도 내신 부담 커져
  2. [5월 25일 실종아동의 날] 대전서 올해 미제 실종 아동 벌써 3명… 지문사전등록제 적극 활용해야
  3. 마당극패 우금치 별별마당 우금치 ‘수근수근 버스킹’
  4. 박준영 을지재단 회장과 고 김일 선수의 인연
  5. [건강] 이재준 원장 "대학병원급 원스톱 시술로 지역주민 건강 책임지겠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