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마무리... 남은 '당론' 지켜질까?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 마무리... 남은 '당론' 지켜질까?

의장에 권중순, 제1부의장 민태권, 제2부의장 조성칠
상임위원장 선출 두고 두 번째 당론 지켜질까 관심사

  • 승인 2020-07-13 16:20
  • 수정 2020-07-14 08:48
  • 신문게재 2020-07-14 4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대전시의회전경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놓고 시의회 22석 중 21석을 차지한 민주당 '당론' 두 가지가 모두 지켜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권중순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되면서 '전반기 보직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 보직을 맡지 않는다'라는 두 번째 당론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대전시의회는 13일 제25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통해 의장에 권중순(중구3) 의원, 제1부의장 민태권(유성1) 의원, 제2부의장에 조성칠(중구1) 의원을 선출했다.

의장단 구성을 마친 시의회는 15일 상임위원장에 대한 투표를 앞두고 있다. 15일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며, 운영위원장은 17일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이를 두고 지난 25일 민주당 의원총회 당시 합의된 '당론'이 지켜질지 지역 정가의 눈이 쏠려있다. '후반기 의장은 권중순으로 한다'와 '전반기 보직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 보직을 맡지 않는다'라는 두 가지 대원칙을 당론으로 정한 바 있다. 권중순 의원이 의장 자리에 오르면서 남은 당론이 지켜질지가 변수로 자리한다.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전반기 보직을 맡은 의원이 후반기 위원장 후보로 등록하면 제2의 파행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같은 우려는 지난 의원총회 당시 무표와 기권을 행사한 이들이 여럿 있었고, 새로운 당론을 만들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주장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또 의장 선출을 두고 내부 갈등이 극에 달해온 점도 제2의 논란을 만들지 않을까 지역 정가는 우려를 나타낸다. '당론파' 대(對) '비당론파'로 나뉘는 형국에서, 비당론파의 후보 등록 시 당론파와의 마찰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비당론파의 상임위원장 등록 땐 7대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출 논란이 되풀이될 수 있다. 7대 때 이 같은 약속을 했음에도 전반기 보직을 맡았던 일부 의원이 상임위원장 후보로 등록하면서 단식 투쟁에 나섰다. 상임위원장 선거 연기와 상임위 전면 재배치 등을 요구하며 내홍을 겪은 바 있다. 8대 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때도 무기한 농성을 벌여온 만큼, 두 번째 당론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제2의 농성과 파행이 일어날 수 있다.

순조롭게 흘러갈 여지도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이 최근 후반기 의장 후보로 등록한 이종호(동구2) 의원에 대해 윤리심판원에 징계를 청원했기 때문이다. 이후 이종호 의원은 후보 등록을 철회했다. 시당의 이 같은 조치는 비당론파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전반기 보직을 맡은 의원이 후반기 상임위원장 후보로 나설 경우 2년 뒤 공천에서 배제될 수 있는 압박과 징계를 감수해야 한다. 일종의 '살생부'가 만들어질 수 있는 탓에 쉽사리 당론을 어기긴 힘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파행 사태가 일단락된 시점에서 전반기 보직을 맡은 의원이 후반기에 나선다면 비판의 눈초리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시당이 이종호 의원에 대한 윤리심판원 징계 청원도 낸 상태에서 쉽사리 등록은 여러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이쿱 자연드림대전한의원' 대전 탄방동에 오픈
  2. [한줄서가] 나는 당신이 오래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남편이 육아휴직을 했어요 등
  3. 황선홍 "관중 앞 홈경기 기다려온 순간…승격은 확실한 목표"
  4. 대전경찰청장에 이규문 본청 수사국장 충남경찰청엔 이철구 본청 경비국장
  5. 영화 소리꾼, ‘조정래 감독이 간다’ 논산온다!
  1. 충남 태안 보트밀입국 21명 검거완료…추가 밀입국 차단 '안간힘'
  2. 최해영 대전경찰청장 경기남부청장에 승진 내정
  3. [날씨] 제4호 태풍 하구핏 영향… 충청권 호우경보
  4. 한화이글스, '202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5. [날씨] 충청권 강풍 동반한 강한 비… 내일까지 200㎜ 이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