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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막식 자료화면<제공=하동군> |
올해 축제는 '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통 차 문화에 젊은 감성과 글로벌 콘텐츠를 접목해 전국적 주목을 받았다.
개막식에서는 전통 취타대의 행진과 '용기(龍氣)' 퍼포먼스로 하동의 기상과 축제의 성공을 상징했고, 영상 '차의 무기'는 차 문화를 계승하는 차세대의 도전과 성장을 조명했다.
다례 경연대회, 티 블렌딩 대회, 아름다운 찻자리 최고대회 등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차 문화를 선보였다.
뉴욕 셰프의 녹차 디저트, 프랑스인의 덖음차 체험, 젊은 차인들의 찻자리 해석은 차 문화의 세계화 가능성을 현장에서 입증했다.
행사장 입구의 대형 조형물 '티 사피엔스'와 시배지 포토존, 북토크, 차밭 음악회는 오감을 자극하며 관람객들의 체험 만족도를 높였다.
지역 학생들과 주민이 함께 만든 '화개차이야기'는 공동체의 전통을 무대 위에서 되살리며 따뜻한 감동을 더했다.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보물찾기, 드론 체험, K-POP 댄스 경연대회 등은 세대 간 소통을 강화하며 축제의 열기를 이끌었다.
축제 기간 총 1억900만 원의 차 판매 성과를 기록했으며, 판매 부스 수는 줄었지만 품질 중심 운영으로 경제적 의미도 확보했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하동야생차문화축제는 이제 단순한 전통 재현을 넘어 미래세대와 세계로 연결되는 열린 플랫폼이 됐다"며, "내년에는 더욱 트렌디한 콘텐츠로 하동 차의 세계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전통은 머무는 것이 아니라 흐르는 것이다.
하동의 찻잎은 지금, 미래를 향해 우려지고 있다.
하동=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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