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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다이 부산항 설명회 현장./부산항만공사 제공 |
이번 행사는 일본 동북(도호쿠) 지역의 화주 및 물류 기업을 대상으로 부산항의 환적 이점을 소개하고, 센다이항과 부산항 간 정기 항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일본 동안 지역인 센다이에서 부산항 설명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동안 일본 서안 지역에 집중되었던 포트 세일즈 활동을 동북 지역까지 확대한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설명회에는 미야기현 해운·물류 관계자 등 13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부산항만공사는 설명회에서 부산항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물류비 절감 효과, 정시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항만 운영 개선 성과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미야기현의 북미 수출입 비중(26.3%)과 연계해, 아시아~북미 항로의 '라스트 포트'로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지난해 기준 부산항을 아시아의 마지막 기항지(라스트 포트)로 하는 북미 노선은 26개로 아시아 1위를 기록했다(2위 상해항 13개, 3위 선전항 9개).
또한, 일본 디지털 포워더 기업인 Shippio의 카와시마 컨설턴트는 중국 선전에서 센다이까지 부산항을 경유할 경우 일본 주요 항을 이용할 때보다 물류비를 약 25~30% 절감할 수 있다는 수치를 제시해 부산항 환적의 실질적인 경제성을 부각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부산항만공사 송상근 사장은 "일본 동북지역의 중심도시 센다이에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직접 소개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 미야기현 등 동북 지역 항만 관계자와의 협력을 강화해 실질적인 윈-윈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행사에 앞서 부산항만공사는 미야기현 무라이 요시히로 지사와 오찬 간담회를 갖고, 양 지역 간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무라이 지사는 일본 47개 지사회의 회장이자 미야기현에서 5선 연임한 인물로, 이번 만남은 항만·물류 협력 의지를 상호 확인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됐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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