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세계 슈퍼컴퓨팅컨퍼런스 참가해 공동협력 성과

KISTI 세계 슈퍼컴퓨팅컨퍼런스 참가해 공동협력 성과

연구성과 소개하고, 주요 기관과 빅데이터 익스프레스 전송 선보여

  • 승인 2018-11-18 09:28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사진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매년 슈퍼컴퓨팅컨퍼런스(SC)에 참가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KISTI는 올해 30주년을 맞은 SC에 참가해 전시부스를 운영하며 국내 슈퍼컴퓨팅의 발전과 활용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인지도 높이기에 심혈을 기울였다.

KISTI는 ▲슈퍼컴퓨텅 연구성과 소개 ▲빅데이터 익스프레스 개발 및 핵융합 데이터 전송 시연 ▲미국 국립대기과학연구소와 기상기후 예측 공동연구 결과 발표 ▲사이언스 DMZ 기술 활용 칠레 광학망원경 실험데이터 전송을 선보였다.

대외협력 활동도 이어졌다.

스탠포드대학과 누리온(슈퍼컴퓨터 5호기)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한 사용자 프로그램 모델 최적화에 대한 공동연구 추진과 미국 에너지부 네트워크와는 대용량 실험데이터 전송을 위한 DTN기술과 양자통신 기술 공동개발 협력을 이끌어냈다.

또 SC 기간 중 열린 HPC Asia 운영위원회에서 아시아 슈퍼컴퓨팅 최대 학회인 HPC Asia 2021을 제안했다.

한편 SC는 세계 최고 슈퍼컴퓨터 Top500을 발표한다.

전통적인 CPU 계산능력을 측정하는 HPL, CPU와 메모리 계산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HPCG, 에너지 효율을 측정하는 Green500을 발표했다. KISTI 슈퍼컴퓨터 5호기는 HPL, HPCG 부분에 참여해 각각 13위, 8위에 등재됐다.

황순욱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장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슈퍼컴퓨팅 기술 및 동향을 파악해 국내 연구자들이 슈퍼컴 자원 잘 활용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차기 슈퍼컴퓨팅 파워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해미 기자 ham7239@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플레이오프 진출 무산 위기 대전! 어쩌다 이렇게 됐나?
  2. [속보] 철도관사촌 투기 의혹 논란… 4곳 중 1곳만 지정문화재 신청
  3. 이응노미술관 미디어 파사드 연계 기획전시 '유연한 변주'
  4. "택배 근로자 과로 사망사고 대책 세우라" 연대노조 촉구
  5. 서해안선 당진구간서 14중 추돌사고…"목포방향 우회를"
  1. [대전기록프로젝트] 저 작은 창으로
  2. '인도 주행에 5차선 도로 횡단까지' 이륜차 사고 주의
  3. [새책] 이미숙 시인 '나비 포옹' "지금은 나를 안고 사랑한다 토닥일 때"
  4. [날씨] 아침 짙은 안개에 농작물 서리 주의를
  5. 이번엔 현대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화재 발생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