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충남시민대학 운영

[월요논단]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충남시민대학 운영

조이현 충남도 평생교육진흥원장

  • 승인 2020-06-14 14:06
  • 신문게재 2020-06-15 18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조이현 원장
조이현 충남도 평생교육진흥원장
우리나라는 급속한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와 인공지능(Artifical Intelligence)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급격한 사회가치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과거 평생교육이 여가선용, 노후생활 및 복지의 차원에서 접근하였다면, 인공지능(AI)과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기술혁신과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핵심역량개발 및 진로교육의 관점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학습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부터 접근할 필요가 있다.

2015년 세계경제포럼은 21세기에 요구되는 평생학습을 위한 기술로 기초문해력, 역량, 인성의 3개 영역을 제시했고, 2018년 주요 20개국(G20) 교육·고용장관 합동회의에서는 미래사회에서 사람들이 살아가고, 일하고, 학습하고,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기초적인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2018년 2월'제4차 국가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2022)'을 발표하면서 '개인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비전으로 선포했고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 언제나 누리는 평생학습, 어디서나 누리는 평생학습, 튼튼한 평생학습을 4대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이와 연계해 충청남도에서는 '충남평생교육 중장기계획(2019∼2023)'을 수립했으며, '평생학습으로 함께 성장하는 도민, 더 행복한 충남'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고르게 확산하는 평생학습, 따뜻한 평생학습, 순환하는 평생학습, 더불어 사는 평생학습, 기반을 다지는 평생학습을 정책목표로 설정했다.

이러한 국정과제와 도의 정책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충청남도에서는 정책목표별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시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충남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민선7기 평생교육 역점과제인 충남시민대학 설립 및 운영, 평생교육종사자 전문연수과정 운영, 장애인평생교육 확대를 중점과제로 지정,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민의 역량을 키우고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충남시민대학 설립 및 운영은 지난 해 연구용역을 통해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올 상반기까지 시군 공모를 통해 충남시민대학 시범운영 시군을 선정하여 9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기존에 시민대학은 서울시, 대전시 등 광역시 단위에서 운영하고 있으나 광활한 공간구조를 갖고 있는 광역 道에서의 시민대학 운영은 충남이 전국에서 처음이다.

충남시민대학은 도민이 성숙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고 이끌어 가는 선진 시민을 양성하는 평생교육 대학이다.

충남시민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목표는 도민을 주체적 민주시민, 공동체적 시민, 세계시민으로 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문교양, 시민참여, 충남지역학, 사회경제, 생활환경, 문화예술, 미래학 등의 7대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충남시민대학의 운영체계는 道와 15개 시·군이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도-평생교육진흥원-시·군이 연계 운영한다. 道는 충남시민대학의 총괄업무를 담당하고, 평생교육진흥원은 광역사무국으로서 종합계획 수립과 운영·관리를 지원하며, 시·군은 조례 및 운영협의회 등 기반을 구축하고, 평생학습관을 중심으로 지역 내 대학, 문화원 등과 연계하여 시민대학을 실질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충남시민대학은 도입기(2019∼2020)에는 시민대학 기본체계 구축 및 도내 4개 시·군(공주시, 당진시, 논산시, 부여군)에서 시범적으로 운영을 하고, 확장기(2021∼2023)에는 충남시민대학 명예학위제 마련 및 학습자 이력관리시스템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며, 정착기(2024년 이후)에는 15개 시·군 전체가 시민대학을 운영하고, 사이버 시민대학 강좌 운영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도와 시군이 협력하여 새로운 충남형 시민대학 운영이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충남시민대학은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평생교육기관이 될 것이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경찰대학·중앙경찰학교 제5회 아시아 경찰교육기관 연합총회 개최
  2. 한화이글스, 외야수 김민하 선수 결혼
  3. 하나시티즌, 기업 구단 첫해에 승격 가능성 엿봤다
  4. 2020년 국가건강검진기간 내년 상반기까지 한시적 연장
  5. 대전시 제작지원 1호 영화 '대전블루스' 26일부터 CGV서 재개봉
  1. [실버라이프]2020년도 경로당 임원 간담회 및 회계 교육
  2. 12월부터 영하권인데… 도로위 살얼음 블랙아이스 주의보
  3. [독자제보]"수돗물서 녹물 나와요" 도안 일부아파트 민원 봇물
  4. [속보]대전서 26일 오후 코로나 5명 추가… 누적 470명
  5. 구리한강변 도시개발사업 '말도 많고 탈도 많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