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사이버보안공학과 학부생, 우수논문상 수상

건양대 사이버보안공학과 학부생,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정보통신학회 주관, 춘계종합학술대회 참가
해킹 방지하는 방법 제시, 활용성 높은 연구 평가 받아

  • 승인 2020-07-15 10:05
  • 장병일 기자장병일 기자
건양대
사진 왼쪽부터 건양대 사이버보안공학과 4학년 이동규 학생, 정승욱 지도교수, 4학년 양찬규 학생.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사이버보안공학과 학부생 4학년 이동규, 양찬규 학생(지도교수 정승욱)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한국정보통신학회 주관 춘계종합학술대회에서 ‘IPFS와 Ethereum 기반의 사물인터넷 업데이트 방법’이란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IoT 기기가 늘어날수록 중앙 업데이트 서버의 가용성과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를 탈중앙화 파일저장 시스템(IPFS)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블록체인을 활용, 신뢰성을 제공하여 해킹을 방지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4차산업혁명을 통해 향후 IoT 기기들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이 실제 활용성이 매우 높은 연구로 평가받았으며 그 결과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논문은 2020년 한국연구재단과 지역대학우수과학자 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연구결과다.

이번에 수상한 양찬규 학생은 “학부생으로 연구활동에 참여하고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까지 수상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 블록체인에 더 많은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배우면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사이버보안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릴레이인터뷰] 최석근 "대전 양궁, 전국최강 비결은 지도자와 선수들 간의 단합"
  2. 조선시대 문인 김호연재, 문화콘텐츠로 자리매김
  3. [날씨]구름많다가 충남내륙 산발적 빗방울 예상
  4. 국립대전현충원 추석연휴 참배 못한다 "코로나19 예방"
  5. 농협중앙회 대전 샘머리지점서 1억원대 전화금융사기 예방
  1. 새 어린이교통안전 슬로건 발표… '1단 멈춤, 2쪽 저쪽, 3초 동안, 4고 예방'
  2. [새책] 몰락의 순간을 노래하며 푸른 순간, 검은 예감
  3. [새책] 오늘의 전태일 어디서 불타고 있는가 '전태일평전'
  4. 충남대-공주대 세종시 주도권 경쟁 팽팽
  5. 대전 공연 앞둔 판소리꾼 이자람 씨 "관객 있다는 상상속에서 흥 내 볼 것"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