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쓰레기 처리 해법 공동모색 나선다

인천 서구, 쓰레기 처리 해법 공동모색 나선다

20일 처음으로 민·관 한자리
매립지 종료·인구 유입 대응
중·장기 자원순환 정책 논의
이재현 청장 "환경도시 도약"

  • 승인 2020-08-04 11:04
  • 수정 2020-08-04 16:18
  • 신문게재 2020-08-05 7면
  • 주관철 기자주관철 기자
구용역착수보고회1
서구 쓰레기 문제, 구민과 전문가 모두 모여 해답 찾는다!. 지난 6월 연구용역착수보고회
인천 서구가 기존의 방식을 과감히 탈피한 특단의 방안을 강구해 쓰레기 문제를 원점에서 살펴보고, 일시적 효과가 아닌 자원순환의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구(구청장 이재현)는 오는 20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쓰레기 현안 문제를 논제로 처음으로 민·관·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소통으로 해답을 찾는 '서구 쓰레기 처리 선진화를 위한 1차 소통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토론회는 서구 구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서구 유튜브 채널인 '서구TV'를 통해서도 실시간 방송이 진행된다.

구는 이번 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중·장기 자원순환 정책 로드맵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가만의 시각이 아닌 구민과 이해관계인 등 모든 사람들의 목소리를 한 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앞으로도 구체적인 선진화 방안이 나올 때까지 지속적으로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1차 토론회에서는 특히 쓰레기 처리 현실태와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발표와 토론 외에 자유발언, 정책제안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격의 없는 현장의 목소리가 오고 감으로써 소통에 기반한 토론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시민에 의한, 시민이 주도하는 토론회인 셈이다.

현재 구는 지속적인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폐기물 발생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에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의거, 쓰레기 처리 정책에 있어 구만의 앞서가는 패러다임 대전환이 필요한 시기를 맞이했다.

이번 토론회는 오랜 시간 난항을 거듭해온 서구 쓰레기 처리 문제와 관련해 획기적인 방안을 도출해내야 한다는 절박함을 안고 출발했다. 지역을 대표하는 주민과 혜안을 겸비한 전문가가 참여해 민·관·전문가 합동토론회를 개최하자는 시민들의 제안 역시 중요한 동기부여가 됐다.

이에 발맞춰 시민·시민단체·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쓰레기 처리 현실을 조명하는 한편,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관련해 지혜를 모을 예정이다. 토론회에서 오간 깊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구의 구정목표 중 하나인 '클린 서구'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구는 이번 토론회를 폐기물 정책 전환의 출발점으로 삼아 관 주도가 아닌 공공과 시민이 폐기물 최종 관리의 주체로 함께 나서는 계기로 만들고자 한다. 현재 진행 중인 '자원순환 선도 도시 구축을 위한 통합대책 마련 연구 용역'에 있어서도 토론회에서 나온 시민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 획일적인 양적 팽창이 아닌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폐기물 정책 수립 과정 전반을 꼼꼼히 짚어보려고 한다"며 "협치의 상징인 그리스 아테네의 아고라 광장처럼 서구도 민·관·전문가가 함께 토론함으로써 진정한 소통의 장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속적인 주민참여 방안을 강구해 폐기물 처리에 있어 모두의 목소리가 하나로 모인 공동 해결책을 제시해 나갈 것"이며 "환경이 가장 열악한 서구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멋진 환경도시로 환골탈태하는 과정을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인천=주관철 기자 jkc052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안드레 앞세워 안산 상승세 잡는다!
  2. [새책] 몰락의 순간을 노래하며 푸른 순간, 검은 예감
  3. 대전 공연 앞둔 판소리꾼 이자람 씨 "관객 있다는 상상속에서 흥 내 볼 것"
  4. [날씨] 주말 구름많고 비오는 곳도
  5. 제20회 대한민국여성미술대전 대상 한국화 김효빈 씨
  1. 제24회 대전청소년연극제, 유성여고 '여우골' 대상 수상
  2. [로또]930회 당첨번호(9월 26일 추첨)
  3. [날씨] 대체로 맑고 낮 최고기온 26도까지 올라
  4. [새책] 오늘의 전태일 어디서 불타고 있는가 '전태일평전'
  5. 대전경찰, 금지된 서울집회 참여 시 형사처벌 예고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