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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코레일)는 '강릉선 KTX'가 '2020 소비자가 직접 뽑은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이하 올해의 녹색상품)' 서비스부문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최한 올해의 녹색상품은 소비자·환경단체 26곳과 소비자 평가단 600여 명이 참여해 제품의 생산부터 서비스와 재활용까지 전단계에 걸쳐 환경 친화적 상품을 선정해 발표하는 상이다.
코레일은 지난 2012년 경부선 KTX를 시작으로 경춘선 ITX-청춘, 누리로, 호남선 KTX 등 9년 연속 '올해의 녹색상품'에 이름을 올려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교통수단임을 입증했다.
강릉선 KTX는 환경성적표지 인증과 에너지 절약형 제동장치, 소외지역 교통편의 제공, 강원지역 산불피해 지원 등 친환경성과 안전성, 공공성을 통한 고객소통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7년 12월 개통한 강릉선 KTX는 수도권과 강원지역을 2시간 이내로 연결하며 동해권 관광활성화와 교통체계 개편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동해역까지 일부 열차가 연장운행하고 있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철도는 이산화탄소 배출 비용을 대폭 절약하는 만큼 그린뉴딜을 이끌어갈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며 "환경친화적 기술개발과 산업육성에 앞장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핵심가치로 안전(국민안전.안전역량), 고객(고객만족.직원행복), 소통(국민소통.노사상생)을 추구하고 있다. 안전은 철도의 최우선 가치로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첨단 기술력으로 안전한 철도 구현한다. 또 고객으로는 고객의 마음으로 고객만족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 서비스 실현한다. 소통으로는 소통과 공감의 노사관계와 수평적 문화를 정착시켜 윤리기반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업문화 혁신한다. 경영방침으로는 안전한 철도, 편리한 철도, 국민의 철도, 미래의 철도, 전략방향으로는 6대 전략방향, 24대 전략과제 등이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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