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온택트 시대 오픈액세스 출판 지원 팔 걷어

KISTI, 온택트 시대 오픈액세스 출판 지원 팔 걷어

학회 대상 지원시스템 활용 설명회… KOAR 서비스 소개도

  • 승인 2020-09-18 12:12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ㅇ
KISTI가 지난 17일 학회 대상으로 개최한 오픈액세스 지원시스템 활용 설명회에서 권오석 경북대 응용생명과학부 교수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KISTI 제공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활동이 증가한 가운데 정부 출연연이 연구 협업 강화를 위해 오픈액세스 출판 지원에 나섰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지난 17일 국내 학회·학술지 발행기관을 대상으로 'KISTI 오픈액세스 지원시스템 활용 설명회'(이하 설명회)를 열어 오픈액세스 학술출판과 유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온라인으로 연구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활용·협업할 수 있는 KSITI 플랫폼을 소개했다.

오픈액세스는 이용자가 학술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접근할 수 있고 합법적으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도록 재정적·법률적· 기술적 장벽을 없앤 학술정보 유통 모형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권오석 경북대 응용생명과학부 교수는 '학술지 발행의 의미와 오픈액세스'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국내 학회 관계자들에게 오픈액세스 출판의 필요성과 의미를 전달하고 한국곤충학회의 학술지 출판 경험을 공유했다.

KISTI 김완종 책임연구원은 온택트 시대 적합한 연구자 협업 지원 툴인 온라인 공동저작도구의 시연과 국내 학회의 오픈액세스 출판을 지원하는 KOAR(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학술지 리포지터리 서비스를 소개했다. KOAR는 KISTI가 지난 3월 오픈한 오픈액세스 플랫폼으로 오픈액세스 논문의 이용·연구자 자율 기탁·학술지 오픈액세스 출판 지원·연구자 온라인 협업을 지원한다.

설명회에선 부실의심 학술지와 학술행사 정보를 제공하는 SAFE(건전학술활동시스템) 소개·온라인 투고심사시스템 ACOMS 이용 안내·협약 ·원문구축 등 KISTI 학회 지원서비스도 안내됐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국내 연구자와 학회가 연구정보의 개방과 공유에 뜻을 함께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KISTI는 향후 KOAR를 통해 오픈액세스 학술출판 전주기를 근접 지원하고오픈액세스 환경에서 학술정보가 자유롭게 활용되는 생태계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임효인 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시체육회, 선진형 스포츠클럽 개발.운영
  2. 이동훈미술상 특별상 수상자 송인 작가, 세종과 서울서 개인전
  3. 한화이글스 , 2021 신인 선수 계약 완료
  4. 고암 이응노 작품 대전 지하철역에서 본다
  5. 코로나19에 따른 헬스장 계약분쟁 '소비자 주의보'
  1. [리허설현장을가다] 마당극패 우금치 망자들의 아픔 어루만질 '적벽대전'
  2. 대전도시공사 손영기, 전국 펜싱선수권 정상
  3. 대전 한국화가 모임 '자연과 향기' 제14회 정기전
  4. 전교조 대전지부 "코로나 시국에 대면 연수, 제 정신인가?"
  5. 대전에 사는 외국 학생들 돌봄비 지원 못 받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