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다문화] 언어발달 우수사례 및 소감

[대전다문화] 언어발달 우수사례 및 소감

  • 승인 2021-01-13 08:18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2020년 11월에 금쪽이(개인정보 보호를 위해)를 만났다. 말을 전혀 하지 않아 부모님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선생님께서도 걱정하던 금쪽이었다.

처음 만났을 땐 말을 전혀 하지 못하던 금쪽이었지만, 그 짧은 회기 동안 함께 상호작용하며 수업을 진행하였더니 댐이 무너져 물이 쏟아지듯 옹알이가 터져 나오기 시작하면서 금쪽이가 단어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이고, 습득했던 단어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금쪽이가 언어발달 수업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언어발달지도사인 나도 이리 기쁜데, 금쪽이의 부모님은 얼마나 감격스러울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어린이집이 휴원을 하여 지금은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지만, 항상 금쪽이와 함께 수업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다문화 가족 자녀 중에 언어발달이 정상 발달 수준에 있는 아이가 있고, 금쪽이처럼 언어발달이 또래 수준보다 느린 아이가 있다. 우리는 언어발달이 또래 수준보다 느린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언어평가를 진행하고, 더 나아가 언어 수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하거나 또래에 비해 많이 느리다면,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언어발달지원 사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대전 동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언어발달지도사 유슬기·송혜숙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영상]저러다 시즌 시작전 몸 상할라~ 대전하나시티즌 거제훈련 캠프
  2. [포토 &] 안갯속으로
  3. [영상]대전시 기숙형 비인가 학교 집단감염 긴급 브리핑
  4. [코로나 19] 대전, 6명 집단감염 발생…시 "중구 소재 국제선교학교로 파악 중"
  5. [코로나19 속보] 대전 기숙형 비인가 종교 교육시설 125명 집단감염 발생
  1.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 "도덕성?, 살면서 비겁하지 않았다. 낡은 정치 행태 이제 그만"
  2. [르포] 카페 이용 첫 주말 카공족 만족… 1시간 이용은 '글쎄'
  3. 부산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하향...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유지'
  4. 남양주시, 6호선연장 노선변경 '지자체 간 갈등 예상'
  5. [영상]무더기 확진자 나온 대전 IEM국제학교 확진자 긴급이송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