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산업단지 조성 할건가, 말건가?”
지난해 대통령의 현장방문과 건교부의 입장표명 등으로 가시화된 장항산단 조성사업이 최근 정부 부처간 이견으로 표류하고 있어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즉시 착공’을 주장하는 충남도와 서천군 등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지역 주민들은 최근 건설교통부와 환경부, 해양 수산부 등이 서로 의견을 달리하며 혼란을 부추기고 이리저리 발뺌하는 인상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비난의 화살을 돌리고 있다.
이와관련, 이완구 충남도지사가 9일 “대선주자와 연계해 정치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재표명한 데 이어, 도 와 서천군은 장항산단 즉시 착공을 위한 목소리를 더욱 높일 태세여서 정부와 자치단체간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지난 7일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이 올해들어 처음으로 ‘산단규모 축소’ 발언을 한데 이어, 다음날 금강환경청이 ‘산단조성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 발단이 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건설교통부와 환경부도 산단 조기 착공에 입장을 달리하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도 관계자는 “10% 이상 규모 축소 시 최소 2~3년이 소요되는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해야하는 상황”이라며 “해양수산부 장관 발언의 진위와 정부의 속내가 무엇인지 충남도민 앞에 분명히 밝혀 달라”고 말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건설교통부가 일단 진화에 나서고 있다.
건교부는 지난 4일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이견차가 발생한 총리실 및 건교부, 해양수산부, 환경부에서 각각 2인을 추천받아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어 9일 자문위원단을 장항산단 현장에 파견해 환경연구원과 사업시행자인 토지개발공사, 서천군의 입장을 각각 청취하는 것을 시작으로, 2월 중으로 결론을 도출할 계획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환경부의 이의제기 사항을 자문위원회를 통해 충분히 검토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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