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년 전 대전시가 도입을 시도하다 무산된 후 논의를 재개하지 못한 사이 타 시도에서 먼저 공공 전기자전거를 도입하게 돼 아쉬움을 주고 있다.
대전 공공자전거 '타슈' 이용률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전기자전거 도입 등을 통한 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인천 연수구와 경기도 성남시는 카카오T 바이크와 함께 전국 최초 공유 전기자전거를 도입했다.
지난 6일부터 시범 운영을 통해 연수구에 400대, 성남시에 600대를 각각 배치했으며, 하반기엔 모두 3000대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전시와 세종시 등이 공공 전기자전거 도입을 추진하다 좌절한 이후 인천 연수구에서 전국 첫 공공 전기자전거가 주행을 시작했다.
대전시는 이번 도입에 훨씬 앞선 2017년 전기자전거 도입을 논의했다. 당시 환경부 카셰어링 공모에 선정돼 국·시비 각각 5억 원씩 총 10억 원으로 전기자전거 도입을 시도했다.
그러나 대전시의회가 택시업계 반발,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관련 예산을 삭감해 사업 추진이 무산됐다.
지난해 3월 개정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전기자전거가 자전거도로를 주행할 수 있게 되면서 민간 영역에서 전기자전거 보급은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대전시는 지난해 국비 반납 이후 전기자전거 도입에 대해 더 이상 논의를 못하고 있다.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지난해 발표한 '타슈의 전기자전거 도입방안'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타슈 이용자 66%가 ‘전기 자전거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재영 연구위원은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는 타슈 단점 보완을 위해 공공 전기자전거를 도입해 교통약자를 비롯한 이용자 편의 제고와 타슈 이용률 증가 방안을 제시했다. 또 구체적으로 소규모 시범사업을 통한 시스템 최적화 도모와 본 사업 단계선 대중교통과의 연계 일반자전거와의 기능분담 등 도시교통 체계를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당장 대전에 공공 공유자전거 도입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시가 조만간 발표할 5개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에 전기자전거 도입 내용이 담기긴 했지만, 후반기에 실행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전시 건설도로과 관계자는 "지난해 여름에 국비를 반납과 함께 사업을 취소한 상황에서 당장 재개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며 "장기적으로 도입을 검토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