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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에서 국내 처음으로 전기 굴절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2일 개통을 앞두고 출발 대기중인 전기 굴절버스. (사진=세종시청 제공) |
버스가 출발할 때 귀를 울리는 엔진소음이나 기어를 변속할 때 전해지는 출렁거림 따위는 전기굴절버스에서는 느껴지지 않았다.
단지 전기모터 돌아가는 소리가 귀가에 낮게 깔리고 일반버스보다 7m 긴 차체를 가지고서도 시속 50㎞까지 부드럽게 올라섰다.
굴절버스 가장 뒷자리에 앉아 바라볼 때 버스가 좌·우회전할 때 운전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꺾였는데 승차감과 소음은 버스보다 지하철과 비교 할만 했다.
지난 22일 전기 굴절버스가 국내 처음으로 세종에서 운행을 시작하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즐기는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상버스형태로 설계돼 세종 BRT정류장에서 휠체어나 유모차를 끌고 그대로 버스에 탑승할 수 있고 버스계단을 오르는 불편은 사라졌다.
버스 안에는 휠체어와 유모차 자동고정장치가 설치돼 있고, 일부 좌석에는 USB충전 포트가 마련돼 편의성을 높였다.
일반버스의 1.5배 길이에 좌석 45석 마련돼 최대 84명까지 운송할 수 있는데 일반버스보다 30여명 더 탑승하는 수준이다.
탑승객을 위한 입구를 제외하고 하차용 자동문 2개가 설치됐고, 운전자는 CCTV를 통해 3열의 하차문 개폐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전기의 힘으로 모터를 굴리고 냉난방을 하는 버스이니만큼 256㎾h의 대용량 배터리가 버스 천정에 전면 부착돼 있다.
220㎾ 압력으로 충전 시 완충까지 90분 소요되고, 승객 승하차 시 한 번 충전으로 130㎞를 주행한다.
전기굴절버스가 투입된 세종 900번 운행노선 기준으로 3회 순환 후 충전하고 990번 경우 오송역∼정부세종청사∼대전 반석역 1.5회 운행 후 충전하게 된다.
특히, 전기굴절버스 투입과 동시에 행복도시 내부순환BRT 전 구간이 개통됐다.
중앙공원과 금강을 중심으로 도넛 형태의 행복도시를 원형으로 순환하는 노선이 완전히 연결됐다는 의미다.
행복도시를 12개 시침을 가진 시계에 비유했을 때 12시 방향부터 3시 방향까지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미개통 구간이었다.
3시 방향에 위치한 반곡동에서 9시 방향의 도담까지 가려면 6시 방향의 버스터미널을 경유했다.
내부순환형 BRT 버스노선이 완전 개통되면서 12시 부터 3시 방향에 위치한 집현리와 산학연클러스터, 누리리에 각각 정류장이 처음 개장했다.
앞으로 도시개발이 되면 용호리, 다솜리, 합강리 등의 5생활권 국가스마트시티 시범단지에도 정류장이 만들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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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굴절버스 굴절부와 좌석 모습 |
900번 전기굴절버스 운행시간은 세종터미널 평일 기준 오전 7시 30분, 8시 25분, 11시 15분, 낮 12시, 오후 6시 30분, 오후 7시 15분, 오후 10시 45분, 오후 11시 30분이며, 청사방면과 시청방면의 두 노선이 각각 출발한다.
다만, 전기 굴절버스는 출·퇴근시간에만 운행하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운행하지 않는다.
세종도시교통공사 운전기사 유별상 씨는 "굴절버스가 크게 방향을 전환해도 1열부터 3열 바퀴까지 10㎝ 미만의 차이로 움직인다"라며 "충전효율이 어느 정도까지 유지될 지 앞으로 운행하면서 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첫 개통때까지 내부순환BRT에서는 공사가 진행 중이고 초장축 굴절버스가 어쩔 수 없이 중앙선을 침범하는 구조를 가진 곳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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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개통한 행복도시 내부순환BRT 노선도 |
또 차고지를 출발한 굴절버스가 터미널정류장에 진입하기 위해 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할 때 90도 꺾인 도로 구조 탓에 굴절버스 앞바퀴가 중앙선을 넘어갔다.
최근 버스전용차로에 무단 진입한 오토바이가 이 구간에서 넘어지면서 중앙선 넘은 일반버스와 충돌한 사건도 있었다.
일반버스보다 7m 긴 굴절버스는 이 구간에서 중앙선 침범하지 않고서는 회전하지 못한다.
한국노총 세종도시교통공사지부 이경화 지부장은 "최근 BRT버스 전용차로에 오토바이와 관광버스 등이 무단으로 진입해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라며 "철저한 지도단속으로 안전한 버스운행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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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굴절버스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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