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다문화]크리스마스는 어디서 유래됐을까?

[대전시다문화]크리스마스는 어디서 유래됐을까?

  • 승인 2020-12-09 15:54
  • 신문게재 2020-12-10 9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 크리스마스의(Chirstmas) 뜻은

크리스마스는 흔히 예수 그리수도의 생일, 틴생 기념일로 통용됩니다. 영어의 그리스도(Christ) 그리고 미사(Mass)의 합성어가 합쳐져CHRISTMAS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기 앞서 매년 12월 24일은 크리스마스이브로 칭하며 EVE로 표기하여 Evening의 줄임말로서 전날을 기념하는 의미입니다. 특히 초기 기독교에서는 하루를 전날의 일몰부터 다음날의 일몰까지 쳤기에 전야의 이브가 더욱 중시되었다고 합니다.



★산타할아버지(SantaClause)

산타할아버지의 기원은 성니콜라스(SaintNicholas)로 알려져 있습니다.성니콜라스는 3세기에현존하던 인물로 지금의 터키가 있는 파타라(Patara)라는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가진 것 없고 아픈 사람들을 한평생 돌봐주던 그는'성자(Saint)'라는 호칭을 받게됩니다. 힘없는 어린아이와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돌봐주던 성니콜라스에 현대의 재미있는 모습을 입힌 사람이 있었는데 바로토마스내스트(ThomasNast)라는 미국인화가 입니다. 이 화가는 19세기경 잡지에 산타클로스를 주제로 한 그림을 싣게 되었는데 산타가 북극에 산다는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더불어 빨간색에 흰털이 달린 옷을 입은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크리스마스트리(ChristmasTree)

오래된 기원은 고대 사람들이 상록수를 잘라 집에 걸어놓고 악귀와 병마를 내쫓았다는 미신입니다. 우리가 현대에 꾸미는 크리스마스트리와 비슷한 모습의 기원은 16세기 독일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기독교 목사로 칭송 받는 마틴루터는 밤에 나뭇가지 사이로들어오는 별빛이 너무나도 아름다워 그 장면을 재현하고자 집에 나무를 놓고 촛불을 걸었고,이를본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점점크리스마스트리를 꾸미는 가정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후에 크리스마스트리에 다는 동그란장식과 전등은 성경에서 나오는 '선악과'와 '어드벤트캔들(Adventcandle,크리스마스를기념하기위해켜는초)'을상징했고 크리스마스트리 맨 위에 다는 별은 예수가 태어나던 때에 하늘에 떴던 큰 별을 상징하며 달기 시작 했습니다.



★빨간코사슴루돌프(RudolphtheRedNosedReindeer)

빨간코사슴루돌프는 1939년 뉴욕 출신인 로버트루이스메이(RobertLewisMay)라는 작가의 책에서 처음 등장 했습니다. 시 형태로 쓴 이야기에 나온 루돌프는 다른 사슴들에 비해 뿔도자라는 중이라 작고 어렸지만 빛나는 빨간코가 있어서 맨앞에서다른 사슴들과산타의 길을 인도하는 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큰사랑을 받게 되고 약 10년 뒤에 로버트루이스메이의 부인의형제인자니마크스(JohnnyMarks)가 노래로 만들어 1949년 빌보드차트 1위에 오르기도 합니다.

이은주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영상] 대전하나시티즌 두 달간 죽어라 뛴 결과는? 'OFF THE PITCH 1ROUND'
  2. 대전동부서 새학기 어린이 교통안전활동 펼쳐
  3.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연습경기 8-0 완승…강경학 첫 홈런
  4. 文대통령 대전행…국간사 61기 졸업·임관식
  5. [코로나19] 6일 0시 기준 백신접종자 29만6380명…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언제쯤
  1. 대전상의 9년 만에 합의추대... 정태희 삼진정밀 대표 단독 추대
  2. 바세린, 김연경 선수 홍보 모델 발탁 기념 프로모션 실시
  3. 거제시, '우리마을 아이돌봄센터' 15일 개소
  4. 박병석 의장 "작은 마음이 위안이 됐으면…"
  5. 대전 전세가 유지… 세종은 상승폭 축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