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주고 첨단과학프로젝트 운영 모습. |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의 우수 대학인 한국교통대학교와 협력해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의 심화 탐구 활동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실제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현장 중심의 과학 역량을 키울 예정이다.
참여 학생들은 ▲역학계 및 전기회로에서의 강제 조화 진동 탐구 ▲3D프린팅과 첨단의료기기 탐구 ▲생체재료 기반의 세포 상호작용 및 조직공학 탐구 ▲수질 정화 장치 설계와 운전 등 주제로 팀별 심층 연구를 진행한다.
탐구 보고서 작성과 포스터 발표까지 수행하며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특히 한국교통대의 첨단 실험 장비와 교수진의 지원으로 수준 높은 실험 활동이 가능해졌으며, 지역대학과 고등학교 간의 교육 협력 모델로도 주목받고 있다.
충주고는 이번 과학 프로젝트 외에도 '충주로 학술제', '목계나루 미술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교육발전특구 충주시의 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김동영 교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지역대학과 함께 미래 과학기술 분야를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및 대학과의 연계를 강화해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우수 고등학교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