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령시청 전경 |
보령시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사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동지역 일원에서 도시재생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활동 및 마을에 대한 관심과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며 1개 사업당 250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참가 자격은 5인 이상의 주민 모임 또는 단체며 주민의 경우 사업 대상지역 거주 주민 및 생활권자, 단체는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등 도시재생 관련 비영리 단체이어야 한다.
지원액은 대부분 프로그램비로 사용되어야 하고 임대료·인건비 등 단체 운영비와 시설비 등 자본적 경비에 대한 지원은 불가하다.
신청은 18일부터 오는 2월 1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보령시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해 지방보조금 지원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단체 소개서(단체일 경우), 회의록 등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접수 후 사업의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 주민참여도, 사업제안자의 유지관리 가능 여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 3월 중 최종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다.
기타 문의사항은 보령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또는 보령시 도시재생과 도시재생정책팀으로 하면 된다.
도시재생이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쇠퇴하는 도시의 물리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 · 경제적 측면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지역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유지 및 활성화 과정의 활동으로써 이해관계자간의 합의형성 등 의사결정시스템을 중시하며, 기존 거주자의 지속적인 생활여건 확보, 사회 · 문화적 기능회복, 도시경제 회복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방식의 정비개념이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과 관련 사업의 추진 지원하고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주민의 의견조정, 주민 역량강화 및 현장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시재생대학) 운영, 마을기업 등 도시재생 사회적경제조직의 창업 및 운영지원, 주민참여 활성화 및 지원,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지역 내 유관기관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사업 홍보,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령=이봉규 기자 nicon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