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사업 공모

보령시,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사업 공모

18일부터 내달 1일까지… 사업당 250만원 지원

  • 승인 2021-01-12 09:10
  • 수정 2021-05-15 23:43
  • 이봉규 기자이봉규 기자
보령시청
보령시청 전경

보령시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사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동지역 일원에서 도시재생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활동 및 마을에 대한 관심과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며 1개 사업당 250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참가 자격은 5인 이상의 주민 모임 또는 단체며 주민의 경우 사업 대상지역 거주 주민 및 생활권자, 단체는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등 도시재생 관련 비영리 단체이어야 한다.

지원액은 대부분 프로그램비로 사용되어야 하고 임대료·인건비 등 단체 운영비와 시설비 등 자본적 경비에 대한 지원은 불가하다.

신청은 18일부터 오는 2월 1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보령시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해 지방보조금 지원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단체 소개서(단체일 경우), 회의록 등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접수 후 사업의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 주민참여도, 사업제안자의 유지관리 가능 여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 3월 중 최종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다.

기타 문의사항은 보령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또는 보령시 도시재생과 도시재생정책팀으로 하면 된다.

 

도시재생이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쇠퇴하는 도시의 물리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 · 경제적 측면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지역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유지 및 활성화 과정의 활동으로써 이해관계자간의 합의형성 등 의사결정시스템을 중시하며, 기존 거주자의 지속적인 생활여건 확보, 사회 · 문화적 기능회복, 도시경제 회복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방식의 정비개념이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과 관련 사업의 추진 지원하고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주민의 의견조정, 주민 역량강화 및 현장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시재생대학) 운영, 마을기업 등 도시재생 사회적경제조직의 창업 및 운영지원, 주민참여 활성화 및 지원,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지역 내 유관기관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사업 홍보,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령=이봉규 기자 nicon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대전 홈구장서 6연전 재도약 이룬다
  2. 빈번한 화물차 적재물 낙하사고 '위험천만'
  3. 한화이글스, 사회공헌까지 '레전드' 김태균 52번 영구결번 화답
  4. 대전지역 분양 예정단지 고분양가 논란
  5. 박완주 "세종의사당법 與 5~6월 국회 중점법안"
  1. 대전 도마변동 12구역 현장설명회… 건설사 8곳 참여
  2. 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노선 놓고 '공방'
  3. [코로나 19] 대전, 17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4. 3주기 대학기본역량평가 제출 앞 대전권 대학 분주
  5. '원도심 인구유출'은 이젠 옛말… 대전 유일하게 동구 순유입 반면 순유출 서구가 가장 많아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