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이제는 걸어다닐 수 있는 대전 도룡동 대덕터널

  • 사회/교육
  • 사건/사고

<속보> 이제는 걸어다닐 수 있는 대전 도룡동 대덕터널

보행자로 돌 덮개 단차 줄여 안전
스틸그레이팅 보강 구조물 설치
난간 추가는 아직 과제로 남아

  • 승인 2020-01-13 16:02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전후1
대덕터널 보행자로의 돌 덮개 보수 전(좌)의 모습과 보수 후(우)의 모습.
<속보>=터널 내 보행 안전성 문제로 논란이던 대전 유성구 도룡동 대덕터널이 일부 보수작업을 거쳐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중도일보 11월 26일 5면>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돌 블록 단차를 없애고, 하수구 덮개인 스틸그레이팅의 덮개 설치와 깨진 타일 보수가 진행했다.

먼저, 가장 큰 문제였던 보행도로의 돌로 만들어진 하수구 덮개이자 보행자로인 돌 블록 단차를 시멘트 작업을 통해 없앴다.



그 전엔 손가락 마디 2개에서 3개 정도 되는 크게는 7cm 정도 되는 단차를 가진 곳도 있어 자칫 발이라도 걸려 넘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도 매우 컸다. 보행로에 있던 20개~25개 정도 되던 돌 블록 단차는 모두 사라졌다.

또 크게 휘어진 하수구 덮개 스틸그레이팅이 터널 초입부터 위험한 터널이란 것을 말해주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 위를 덮는 구조물이 생겨 이전보다 훨씬 안전하게 변했다.

이 스틸그레이팅은 틈새가 길게 설치돼 있어 자전거를 끌고 다닐 때 바퀴가 빠질 위험도 컸다. 이로 인해 자전거를 끌고 가는 사람들은 도로로 내려가 다니곤 해 사고 위험성도 매우 높았던 곳이다.

전후2
대덕터널 초입에 설치된 보수 전(봐)과 보수 후(우)의 스틸그레이팅.
대전시 관계자는 "새로 보수한 부분들도 탈락이나 파손이 있다면 즉시 조치하고, 시설관리 하는 부분에 있어 대전시 전체 터널들에 대해 지속적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아직 안전난간 추가 설치나 보행자 나무데크, 자전거 도로 설치 등 아쉬운 부분도 남아 있었다.

차로 폭을 줄여서라도 연내 보도 난간을 넓히고, 보행자 나무데크와 자전거도로 설치하겠다는 약속은 예산확보가 늦어져 어려워지고 있다.

전민동에서 장동으로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김모(42) 씨는 "다른 여건상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면 좋지만, 대덕터널을 지날 때면 안전 위험성이 있어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가야 한다"며 아쉬워했다.

시 관계자는 "긴급하게 안전성 문제가 큰 부분은 처리했지만, 시기적으로 바로 나무데크 설치는 어려울 것 같다"라며 "4월 추경을 통해 안전난간 설치를 우선 추진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해 나무데크 설치 등 터널 내 보행환경을 보강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현제 기자

여전
대덕터널 내 보행자 난간은 듬성듬성 설치돼 있어 안전 문제가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