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중앙로지하상가 키오스크·라이브커머스 등 IT 결합한 변신 속도

  • 경제/과학
  • 유통/쇼핑

대전중앙로지하상가 키오스크·라이브커머스 등 IT 결합한 변신 속도

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 상인 인식과 환경 변화 적극 나서
문화관광형시장 2년차 사업 일환, 상인 유튜버 육성도 추진

  • 승인 2020-09-14 16:42
  • 신문게재 2020-09-15 5면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KakaoTalk_20200914_152644779
중앙분수대 옆에 등장한 로봇 나나. 나나는 키오스크와 연결돼 중앙로 지하상가의 정보를 전달 받을 수 있다.
대전 ‘중앙로지하상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주요 키워드로 '변신'을 꼽았다.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의 틀에 맞춰 상인들도 지하상가 환경도 점진적으로 바꿔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메시지다.

14일 오전 중앙로지하상가는 한산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대부분 더위를 피해 이동하는 사람들일 뿐, 쇼핑을 목적을 둔 방문객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게 지하상가 상인들의 공통된 얘기다. 그나마 11시가 넘어가면서 상가 문이 열리기 시작했고, 점심시간에 맞춰 오가는 시민도 점차 늘어났다.



김진호 중앙로지하상가운영위원회 회장은 "6월 대전지역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지하상가 매출이 상당히 떨어졌다. 지하상가는 대부분 공산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매출 감소 타격이 심각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럼에도 중앙로지하상가는 불황과 어려운 환경을 타개할 수 있는 자구책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대표적인 변신 사례는 열화상 카메라 설치다. 현재 총 8대의 열화상 카메라는 1000m가 넘는 중앙로지하상가 주요 출입구에 설치돼 운영 중이다. 열 체크로 1차 바이러스 차단을 막겠다는 의지다.

두 번째는 '키오스크'다. 9월 초부터 지하상가 중앙로 분수대에는 로봇 '나나'가 등장했다. 대전테크노파크의 도움으로 시장실증화지원사업 유치에 성공한 결과물이다. 나나는 지하상가 지도와 상가 안내, 사진 촬영과 퀴즈 등 볼거리와 체험이 가능한 키오스크와 연결된 로봇으로 시민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김진호 회장은 "나나는 한 달 정도 지하상가에 설치할 예정이고, 10월 중순 지하상가 내 주요 분수대 5곳에 지하상가의 모든 알림과 정보를 담은 키오스크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지하상가가 조성된 지 30년이 지났다. 끊임없이 환경 개선이 이뤄지고 새로운 시도를 도입해야만 시민이 먼저 찾아오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며 디지털 패널과 가을 분위기에 맞춰 개선된 분수대 모습을 소개하기도 했다.

중앙로지하상가는 키오스크 설치와 함께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이는 문화관광형시장 2년 차 사업 일환이다.

최근 오프라인 판매가 어려워지면서 상인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는 만큼 온라인몰 조성 혹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을 적극 알릴 수 있는 비대면 마케팅에 착수하기 위함이다.

김유환 중앙로지하상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장은 "라이브커머스로 상가 홍보와 매장소개, 제품소개가 매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며 "상인들이 직접 유튜브로 활동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을 통해 양성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김진호 회장은 "이뿐 아니라 스팟 광고, UCC 공모전을 통해 꾸준히 활동하는 상인회, 어려워도 도전하는 지하상가가 되고자 노력하겠다"며 "현재 편성된 예산으로는 사실상 어려움은 있다. 시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KakaoTalk_20200914_153512521
대전중앙로지하상가 중앙분수대가 새롭게 단장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중도초대석] 임정주 충남경찰청장 "상호존중과 배려의 리더십으로 작은 변화부터 이끌 것"
  2. "내년 대전 부동산 시장 지역 양극화 심화될 듯"
  3. [풍경소리] 토의를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이 이루는 아름다운 사회
  4. 대전·세종·충남 11월 수출 두 자릿수 증가세… 국내수출 7000억불 달성 견인할까
  5. SM F&C 김윤선 대표,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후원 참여
  1. 코레일,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체계 돌입
  2. 대전 신세계,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중부권 백화점 역사 새로 쓴다
  3. 대전 학교급식 공동구매 친환경 기준 후퇴 논란
  4. LH, 미분양 주택 매입 실적…대전·울산·강원 '0건'
  5. [특집] CES 2026 대전통합관 유레카파크 기술 전시 '대전 창업기업' 미리보기

헤드라인 뉴스


충남도, 18개 기업과 투자협약… 6개 시군에 공장 신·증설

충남도, 18개 기업과 투자협약… 6개 시군에 공장 신·증설

국내외 기업 투자 유치를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충남도가 이번엔 18개 기업으로부터 4355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끌어냈다. 김태흠 지사는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석필 천안시장권한대행 등 6개 시군 단체장 또는 부단체장, 박윤수 제이디테크 대표이사 등 18개 기업 대표 등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18개 기업은 2030년까지 6개 시군 산업단지 등 28만 9360㎡의 부지에 총 4355억 원을 투자해 생산시설을 신증설하거나 이전한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기계부품 업체인 이화다이케스팅은 350억 원을 투자해 평택에서..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

백마강을 휘감아 도는 물길 위로 백제대교가 놓여 있다. 그 아래, 수북정과 자온대가 강변을 내려다본다. 자온대는 머리만 살짝 내민 바위 형상이 마치 엿보는 듯하다 하여 '규암(窺岩)'이라는 지명이 붙었다. 이 바위 아래 자리 잡은 규암나루는 조선 후기부터 전라도와 서울을 잇는 금강 수운의 중심지였다. 강경장, 홍산장, 은산장 등 인근 장터의 물자들이 규암 나루를 통해 서울까지 올라갔고, 나루터 주변에는 수많은 상점과 상인들이 오고 가는 번화가였다. 그러나 1968년 백제대교가 개통하며 마을의 운명이 바뀌었다. 생활권이 부여읍으로 바..

이춘희 전 세종시장,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시사
이춘희 전 세종시장,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시사

이춘희 전 세종시장이 23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2026년 지방선거 재도전 의사를 내비쳤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경 보람동 시청 2층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공식화했다. 당 안팎에선 출마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졌고, 이 전 시장 스스로도 장고 끝에 결단을 내렸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 내 시장 경선 구도는 이 전 시장을 비롯한 '고준일 전 시의회의장 vs 김수현 더민주혁신회의 세종 대표 vs 조상호 전 경제부시장 vs 홍순식 충남대 국제학부 겸임부교수'까지 다각화되고 있다. 그는 이날 "출마 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크리스마스 분위기 고조시키는 대형 트리와 장식물

  • 6·25 전사자 발굴유해 11위 국립대전현충원에 영면 6·25 전사자 발굴유해 11위 국립대전현충원에 영면

  •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 신나는 스케이트 신나는 스케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