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의 가장 큰 축제인 서동연꽃 축제와 백제문화제가 축소 또는 비대면으로 개최된 가운데,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 완화에 따라 부여 무형문화재 공개 시연 행사가 열린다.
이번에 공개 시연하는 무형문화재는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29호 '내지리 단잡기', 제22호 '용정리 상여소리'와 '저산팔구 상무우사 임천보부상 공문제' 등 모두 3개다.
내지리단잡기는 오는 6일 오전 10시 내지리 단잡기 전수교육관에서 시연된다. 단(丹)이라는 부정과 잡귀 때문에 생기는 괴질이 발생하면 마을 주민이 협동·단결하여 병마를 물리치고, 이를 계기로 한마당 놀이까지 펼쳐서 쌓인 감정을 정화하는 민속놀이이다.
은산면 내지리에는 연희방법이나 내용이 다양하고 독특한 단잡기 놀이가 전승되고 있다. 백제 말기부터 시작된 놀이라고 하는데, 이는 단귀신에게 "네 이놈 두목광술단아... 한시 바삐 당나라로 속거천리하라"고 고함치는 사설과 관련이 있다.
단잡기에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참가해야 한다. 단귀신을 쫓는 함성이 세 동네에까지 울려퍼져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을 사람 대부분이 참석한다. 뿐만 아니라 평소 이해관계로 소원해진 사람까지도 참석하여 화해를 하고 같이 소리를 지르며 연희에 참석한다.
용정리 상여소리는 14일 오전 10시 용정리상여소리 전수교육관에서 시연되며, 토속신앙과 백제 시대부터 유입된 유교문화가 결합된 고유의 장례풍습으로서 부여읍 용정리 지역에서 내려오는 호상놀이에 등장하는 '상여소리'를 말한다. '호상소리'라고도 하는데, '호상'이란 복을 누리며 오래 살던 사람이 생을 마쳤음을 뜻한다.
부여읍 용정리에는 마을 고유의 독특한 '상여소리'와 '상여흐르기'가 전승되고 있으며, 용정리 상여소리는 출상을 하여 상황에 따라 부를 수 있는 소리의 종류가 다양하고 사설의 내용이 풍부한 것이 다른 상여소리와 구분되는 특징이다.
임천보부상 공문제는 부여군에서 당초 성흥산과 만세장터라는 공간적 자원과 '임천보부상'이라는 무형유산을 융?복합한 '사랑나무 거리축제'로 기획하여 지역 브랜드화를 목표로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었다가 당초 계획을 축소하여 임천보부상 보존회원으로만 공문제례를 시연한다.
다양한 무형유산이 산재된 부여군은 문화재청으로부터 2020년 올해의 무형유산도시로 선정되어 무형유산에 대한 다양한 목록?기록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고령화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부여군의 소중한 무형유산들이 기록과 영상을 통해 체계적인 정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전국 최초로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수 장학생과 전승회원을 선발하여 무형문화재에 대한 전승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무형유산의 계승·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고 있다.
한편, 보부상은 봇짐이나 등짐을 지고 돌아다니며 물건을 파는 상인을 말한다. 고대부터 있었으나 조선 시대에 전국적인 조직을 갖추고 발달했다. 조선 시대의 원래 명칭은 ‘부보상’이었다.
등짐 장수인 ‘부상’은 상업 활동이 활발하지 않았던 고대에도 있었다. 다루는 상품은 주로 가내 수공업으로 만든 생활용품이었고, 하층민이 많아서 사회적으로는 냉대를 받았다. 하지만 조선 초기에 조정의 지원을 받아 부상단이 만들어져 서로 도우며 활동했다. 반면 봇짐 장수인 ‘보상’은 조선 후기에 나타났다. 보상은 세공품처럼 부피가 작고 값비싼 물건을 다루었다. 보상들의 조직인 보상회는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려고 규칙을 만들어 지나친 이익을 남기거나 속이지 않도록 단속했다. 보상들의 우두머리는 ‘접장’이라고 불렀다. 보상과 부상은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았다.
부여=김기태 기자 kkt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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