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과 7명 국회의원, 의미있는 성과 가져올까

허태정 대전시장과 7명 국회의원, 의미있는 성과 가져올까

기상청+알파와 지역현안 공조와 공감대 형성 필요
국회 무대삼아 부실한 행정력과 정치력 돌파해야
18일 오전 확정된 일정은 방송사 인터뷰 하나 뿐
지역 의원들과 모일 '원테이블' 없나 아쉬움 남겨

  • 승인 2021-01-18 17:30
  • 신문게재 2021-01-19 3면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2021010701000490200019961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따른 기상청+알파 결정을 앞두고, 허태정 대전시장의 어떤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기에 모두 민주당 소속인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7명도 중기부 이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역량을 한데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정 현안 협의를 위해 20일 국회 등을 방문한다. 중기부 이전에 따른 기상청+알파가 결정되지 않은 시점이라 지역 현안의 물꼬를 트는 '의미 있는 서울행'이 될 것인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중기부 이전 사태의 최대 책임은 허태정 시장이라고 할 수 있어 자존심을 회복하는 일말의 성과라도 가져와야 하기에 이번 방문은 여러 모로 중요하다.

사실상 이번 사태를 방관하고 대안 마련에도 손을 놓고 있는 민주당과 당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기상청+알파라는 대안을 공유하고, 지역 현안 국비 확보를 끌어내야 할 시점이다. 다시 말해 정치인 출신의 허태정 시장의 정치력을 시험할 수 있는 자리라 할 수 있다.

기상청+알파를 필두로 허태정 시장은 신년 브리핑을 통해 밝힌 대전의료원과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굵직한 국책사업 등 국비와 정치권의 공조가 필요한 현안을 쥐고 올라갈 예정이다. 가장 중요한 기상청+알파 대안을 성사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을 향한 대전시와 정치권의 막판 압박 전략도 국회에서 마무리 짓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하지만 반응이 시원찮은 분위기다.

현재 국회와 의원들에게 보고할 현안은 조율 중지만, 18일 오전 확인된 일정으로만 본다면 허 시장의 국회 방문은 '빈 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행의 주목적인 방송사 인터뷰만 확정됐을 뿐, 국회의장이나 당 대표, 원내대표, 국회의원 만남은 단 1건도 성사되지 못한 상태다. 일정이 몰리는 1월, 의원들의 유동적인 스케줄을 감안해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부실한 일정이다.

만약 국회행이 급조된 일정이 아니라면 중기부 이전 고시가 발표된 지난주 금요일 무렵에는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확실한 만남 서너 건은 조율돼 있어야 했다는 얘기다. 그래야만 협조든, 공조든, 요청이든 대전시가 구상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의원들과 만남 여부는 현재 협의 중"이라며 "다만 일정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19일쯤에야 모든 일정이 나올 수 있다"고 답했다. 한발 빠른 행정력과 정치력의 부재가 아쉬운 대목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과정이야 어찌 됐든, 중요한 건 성과”라며 “박병석 국회의장도 있고 지역 국회의원도 모두 민주당이라고 하는데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는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중기부 세종 이전이 행정과 정치권 모두의 책임이라는 전제하에 허태정 시장의 국회 방문에 맞춰 여야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일 '원테이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전시는 중기부 문제처럼 혼잣말만 내뱉지 말고,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에게 도움을 구하라. 시민에게 묻고, 보고하고, 함께 움직이라! 국민의힘도 함께하겠다"고 썼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포토 &] 마침내 봄
  2. 한화이글스 스프링캠프 마무리…"연습경기 통해 라인업 완성"
  3. 대전문화재단 조직개편 단행
  4. 쾌조의 출발 시티즌, 이민성 호 용병술도 빛났다
  5. [영상]살빼고 복귀한 대전하나시티즌 공격수 바이오의 첫 연습훈련
  1. 대전시체육회 73개 회원종목단체 회장 선출
  2. 대전전통나래관 무형문화전수학교 수강생 모집
  3. 국립대전현충원, 3월 현충인물에 '홍준옥 애국지사'
  4. 대전경찰, 시장서 가방 통째로 들고 달아난 피의자 검거
  5. [날씨] 도로 살얼음 주의하세요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