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선정 '쾌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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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선정 '쾌거'

충남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공모 최종 선정
천안제2일반산단 등 6개 산업단지 695만 6354㎡ 규모
도, 1500억 투자유치, 8200명 규모 고용 창출 기대감

  • 승인 2021-01-26 17:45
  • 수정 2021-05-12 15:37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충남도 로고

충남도가 디스플레이 산업을 이끌어 갈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선정됐다.

도는 26일 산업통상자원부 제6차 소부장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충남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가 특화단지 지정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해 6월부터 7개월간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공모를 실시, 공모에 신청한 10개 지자체 12개 특화단지를 대상으로 수차례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결과 충남은 디스플레이, 경기는 반도체, 충북은 이차전지, 전북은 탄소소재, 경남은 첨단기계가 각각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은 글로벌 가치 사슬(GVC) 재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핵심 품목 중심의 튼튼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산업부 주관 사업이다. 이번 특화단지 지정으로 도내에는 디스플레이 분야에 특화된 범부처 차원의 소재·부품·장비 혁신 생태계 조성이 추진된다.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화학물질등록평가법·화학물질관리법 등 환경·노동 관련 규제 특례가 적용된다.



도내 대상 지역은 천안제2일반산단과 천안제4일반산단, 천안제3산단 외국인투자지역, 제1아산테크노밸리, 제2아산테크노밸리, 아산스마트밸리 등 총 6개 산업단지 695만 6354㎡ 규모이다. 도는 특화단지 지정에 따라 OLED와 미래형 디스플레이 분야의 중점 육성 품목을 도출해 입주기업을 4가지 유형별 전략으로 나눠 지원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유형별 육성 전략은 지역 주도(지역 내 연관기업이 많은 품목), 타 지역 연계(전국적으로 연관기업이 많은 품목), 글로벌 협력(국내 연관기업이 있지만 원천기술이 약한 품목), 해외투자 유치(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 등이다. 이를 통해 도는 2029년까지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90개사를 양성하고, 15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 및 8200명 규모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컨설팅을 통해 각 전략별 세부 사업계획을 조정·추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를 통해 핵심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율을 높여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고, 상생 협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 자립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현재 5281억 원 규모로 추진 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플랫폼 구축 사업과 연계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래 핵심기술 개발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디스플레이 기업은 221개이며, 2019년 기준 매출액 229억 달러를 기록해 국내 매출액의 52%, 전 세계 매출액의 21.2%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디스플레이란 디자인 용어로서는 전시 ·진열에 필요한 전시용품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경우와, 일정한 목적 ·기획이나 테마를 기본으로 하여, 공간을 조형하고, 상품 ·작품 따위를 합목적적으로 전시 ·진열하는 계획의 구현화를 의미하는 경우가 있으나, 시각전달의 경우로서 후자의 뜻이 강하다.

 

디스플레이의 종류는 그 목적에 따라서 다양성을 나타내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디스플레이로서 그것을 직접적 동기로 하는 쇼윈도(show window)나 점포 안의 디스플레이와, 판매를 직접 목적으로는 하지 않으나 선전을 위해 넓은 공간을 조형처리(造形處理)하여 전시효과를 올리려는 쇼룸(show room)이 있다. 쇼윈도는 도시의 과밀화(過密化), 교통량의 증대를 비롯하여 건축구조와 양식의 변화로 감소하는 추세이고, 점차 점포 안 전체가 쇼화(化)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PR를 목적으로 한 엑스포지션 디스플레이로 보통 쇼 ·박람회 ·견본시(見本市) 등, 대규모로 광대한 공간에 전시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으로써 기업 PR나 상품선전이 독자적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유력한 매체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우수한 디스플레이는 그 목적 ·테마가 흥미를 가지므로 쉽게 이해되도록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관중과 전시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극적으로 종합 통일된 구조공간으로서의 환상적인 효과가 전달되도록 치밀한 계획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디스플레이를 구체화할 때에는 단순한 전시 ·장식 등에 그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쾌적하게 시각화(視覺化)하며, 전시목적의 효과를 다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목적 ·테마를 잘 분석하여 색채심리 ·형태심리 ·소재감의 연구를 기본으로 해서, 혼란되기 쉬운 환경하에서의 관중의 발길의 유도와 동선(動線)의 결정, 그 시점(視點)의 이동에 따라서 변화하는 공간과 이에 대한 구성의식(構成意識) 등을 움직여서, 조명효과는 물론, 장소에 따라서는 음향효과 ·구조계산(構造計算)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요소에 걸치는 종합적 시야에 바탕을 둔 계획과 신선한 지각을 필요로 한다.

내포=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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