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침수 우려 지하차도 배수펌프장 ‘지상화’

대전 동구, 침수 우려 지하차도 배수펌프장 ‘지상화’

여름철 집중호우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배전시설 지상화공사 추진

  • 승인 2021-04-08 11:37
  • 수정 2021-04-08 14:21
  • 신성룡 기자신성룡 기자
대전 동구청 전경(지하차도 복구 관련)
대전 동구는 지난해 폭우로 침수됐던 지역 내 5곳 지하차도 배수펌프장 배전시설의 지상화 공사를 추진한다.

구는 지난해 7월 30일 새벽 시간당 최대 94mm의 순간 집중호우로 침수됐던 5곳(동산·대동·대전역·소정·원동) 지하차도 배수펌프장을 그동안 응급 복구를 통해 임시 운영해왔는데 이를 이달 말까지 17억 56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상화하는 등 복구를 완료할 방침이다.

이번 공사에는 ▲배전시설 지상화에 따른 전기·건축공사 ▲배전반, 자동제어장치 및 발전기 제작·설치 ▲배수펌프 수선 및 탈착장치 설치 ▲재난방송설비 복구·이설 및 CCTV 교체 등을 포함했다.

구는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 지하에 설치된 지하차도 배수펌프용 전기시설을 지상에 새로 설치, 여름철 집중호우 시 전기시설의 침수를 막아 지하차도가 침수되더라도 펌프 가동을 가능케 해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고 지하차도 기능을 신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는 시에서 추진 중인 지하차도 배수시설 개선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공사 대상인 5곳 외 지하차도 배전시설 지상화와 배수펌프 용량 증설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집중호우 시 지하차도 침수로 구민들에게 큰 불편을 겪게 한 것에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복구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추후 지난해와 같은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체육포럼, 2027 하계 U대회 충청권 공동유치 지지 선언
  2. 대전 골령골 내달 유해 발굴 앞 진혼제… 허 시장, 적극지원 약속
  3. 연속 매진 행렬! 대전하나시티즌 5월 홈경기 티켓 오픈
  4. [문화리뷰] 베일 벗은 ‘적벽대전’, “대전역사 재조명 의미vs스토리텔링 부족” 의견 엇갈려
  5. 국비지원 선정됐지만 지자체 "예산 없어"... 지역예술단체 공연 '좌초' 위기
  1. [날씨] 당분간 대기 건조...기온 어제보다 낮아요
  2. 골린이의 똑딱이 도전! 레슨프로 박현경과 함께하는 골프로그! 골린이 100일만에 필드보내기(3)
  3. [올랑올랑 새책] 이곳에 볕이 잘 듭니다
  4. 봉안당 아너스톤 BI, ‘IF 디자인 어워드 2021’ 본상 수상 영예
  5. 경찰, 여아 사망관련 어린이집 원장 영장 재신청 한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