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대덕구청과 대전경찰청, 대덕경찰서 등 관련 기관의 탁상행정과 소통 부재가 주요 원인이었다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문제의 장소는 계족로 690번길과 연결되는 계족로 8차선 도로다. 이 도로에 좌회전 신호가 없어 인근 주민 3500여 명이 아침마다 교통지옥을 겪어왔다. 2000년부터 주민들이 구청에 민원을 넣었지만 해결되지 않았고, 2년 전에도 주민들이 신호체계 개선을 요구했지만 안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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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대덕구 법1동 선비1단지와 연결된 계족로 690번길 2차선 도로. 8차선도로인 계족로에 좌회전 신호가 없어 주민들은 아침마다 출근길 교통체증을 겪었다. |
차선 확보는 대덕경찰서와 대덕구청 소관이다. 구청에선 차선 추가를 위해 설계와 함께 예산 2500만 원을 확보해 경찰서에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대덕경찰서는 우회전 차선을 확보하려면 도로 폭 30㎝가 필요해 인도 폭을 줄여야 하는데, 반대로 역 민원이 들어올 수 있다며 아파트 부지를 활용해야 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주민들은 인도 폭이 넓어 아파트 담을 허무는 등 대공사가 필요하지 않음에도 답보상태에 이르자 불만이 극에 달한 상황이었다.
김태성 대덕구의회 의장과 구청 건설과 관계자 2명, 주민대표 2명이 20일 대덕경찰서를 방문해 경비교통과장과 실무자와의 협의를 진행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협의를 통해 당장 신호체계를 바꿀 순 없으나 우선 우회전 차선을 추가부터 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오는 3월부터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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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족로 690번길과 연결된 계족로 8차선 도로와 인도 모습 |
대덕경찰서 관계자는 "경찰청에서 공문이 내려오긴 했지만 조건부 허가 내용이 아닌 부결됐다는 내용만 전해왔다"며 "구청도 공문만 보내고 직접 협의하러 오지 않는 등 그동안 스킨십이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주민 대표는 "대덕서 실무자가 현장에 직접 왔더라면 인도 폭을 넓히기 위해 아파트 공유지를 활용해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얘기는 안 했을 것"이라며 "실무자가 이 일을 상부에도 보고하지 않고 구청에서도 그동안 예산까지 세워놓고 직접 찾아갈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하소연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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