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은행동 으느정이 거리에서 열린 토토즐 축제. |
시는 지역환원금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물품 지원과 축제를 개최해 소상공인과 원도심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지만, 코로나19로 비대면, 온라인 축제로 전환되거나 취소를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축제 강행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25일 대전시와 지역 상인회 등에 따르면 대전관광공사(대전마케팅공사)는 신세계 지역환원금을 방역 시스템 대신 손소독제·마스크 물품 등 자가방역 물품 지원으로 늘리고 축제도 각 구의 중소 시장으로 확대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관광공사는 지난해 2020년 출범한 대전 상권발전위원회와 업무 협약을 맺고 원도심 상권 발전을 위해 '으느정이 스카이로드', '빵축제', '토토즐 페스티벌' 등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공사는 올해 이들 사업 예산을 편성, 가급적 올해 안에 지출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대전 마케팅공사에서 주관한 토토즐 축제·빵축제, 중구청에서 주관한 효문화 뿌리 축제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축제 대부분이 코로나 기간 중 추진됐거나 추진될 예정이어서 실효성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된다는 점이다.
코로나 19로 대면접촉 등이 제한을 받는 상황에서 집객을 위한 축제가 지역 상권에 얼마나 큰 효과를 줄지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정강환 배재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축제로 상권을 발전시키려면 컨셉을 제대로 잡고 장기적 계획도 신중히 세워야한다"라고 했다.
대전관광공사 측은 "상인단체에서 축제를 원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의 의견은 필요하다고 보지 않고 있다"라며 "축제 비용은 지방계약법에 의한 절차를 따라 집행될 예정"라고 말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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