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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델타시티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 추진 업무협약식./부산시 제공 |
시는 강서구, 한국수자원공사(사업시행자)와 빠르게 협의를 진행한 끝에 전국 22개 중장기 관리 지구 중 최초로 에코델타시티에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 기본계획(안)을 수립했다.
지난 2022년 10월 국토교통부의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 방안' 발표 이후 현장에 적용된 전국 첫 사례로서 향후 추진될 중장기 관리 지구들의 대중교통 지원사업의 기준을 제시해 의미가 크다.
8일 오후 에코델타시티 전망대 회의실에서 시, 강서구, 한국수자원공사 3개 기관장이 모여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 기본계획(안)을 승인하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관계 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신도시 등 대중교통 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승인된 기본계획(안)에 따라 에코델타시티에는 5년간(2025~2029년) 한정면허 버스 2개 노선 6대(노선별 3대)가 신규로 운영된다.
노선은 에코델타시티~명지새동네~국회도서관(28.2㎞) 구간과 에코델타시티~강서경찰서~하단 구간으로 배차 간격은 각각 30~35분, 30분이다.
요금은 강서구 마을버스(일반인 기준 현금 1600원, 교통카드 1480원)와 같으며 대중교통 환승 혜택 또한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정면허 버스 2개 노선 증설로 기존 마을버스 등 탑승을 위해 대기하던 시간이 35~40분에서 20~25분으로 15분 정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올 상반기에 사업자 선정, 한정면허 발부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선정 사업자가 차량 구입, 승무원 채용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를 마치면 오는 9월부터 한정면허 버스 6대가 본격적으로 운행을 시작한다.
박형준 시장은 "에코델타시티는 미래지향적인 스마트시티로 시민들의 생활 편의와 환경친화를 중요시하는 공간으로 부산의 핵심 시책인 '15분 도시'와도 일맥상통한다"며 "에코델타시티가 '15분 도시'로의 면모를 하루빨리 갖추고 교통약자를 포함한 누구나 마음 편히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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