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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 접안한 크루즈선./부산항만공사 제공 |
해운, 항만, 관광, 선용품 공급 등 다양한 분야가 융복합된 크루즈 산업은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오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 부산항은 크루즈선 185항차 입항에 관광객 20만 명을 넘어 코로나19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동안 부산항의 실제 이용자인 크루즈 관광객과 관련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크루즈 터미널 운영 및 정책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협의 채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송상근 BPA 사장은 '부산크루즈산업협회' 발족을 위해 팬스타그룹, 롯데관광개발, 부산관광공사, 부산시관광협회 등 국내 주요 기관과 로얄캐리비안, 카니발, MSC, 노르웨이안(NCL) 등 글로벌 4대 크루즈 선사, 그리고 이들의 국내 기항을 전담하는 동방선박, 유니푸로스, 월럼쉬핑, 한보에이전시 등 업계 대표자들과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올 하반기 '부산크루즈산업협회'가 공식 출범하면, 크루즈 산업 관련 기업 간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여객터미널 활성화 및 항만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책 제언 등 실질적인 협업을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상근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크루즈산업은 항만을 넘어 도시 전체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제고하는 융복합 산업"이라며, "부산크루즈산업협회를 중심으로 민관 협업을 더욱 강화하여 부산항이 동북아 크루즈 중심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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