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대덕산단 안전관리 위한 3원칙

[목요광장] 대덕산단 안전관리 위한 3원칙

대전 대덕소방서 송은정 예방안전과장

  • 승인 2020-05-20 10:03
  • 수정 2020-05-20 10:03
  • 신문게재 2020-05-21 18면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소방본부 예방안전과장
대전 대덕소방서 송은정 예방안전과장
요즘 잊을 만하면 경기도 군포의 대형 물류창고 화재처럼 큰불이 나고는 한다.

대전의 경우 대덕구에 있는 '대전·대덕산업단지'는 700여 개의 입주업체와 1만 7000여 명의 근로자가 기계, 전기·전자, 철강, 화학, 섬유 등의 업종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나라 중부 내륙의 핵심 산업단지다.

이곳에서도 지난 2014년 1월부터 9월 사이 ㈜라이온켐텍 공장, ㈜아모레퍼시픽 물류창고 그리고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물류창고에서 연이은 대형화재가 발생했다.

막대한 재산피해가 일어나면서 다시 한번 산업단지에 대한 체계적인 화재의 근본적인 예방 대책을 찾아본다.

이렇듯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는 산업단지에 대한 예방과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대전·대덕산업단지의 공장 및 부속 창고 등 화재위험요인이 서로 다른 시설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다. 노후시설은 특히나 더욱 그렇고, 개별 현장을 이해하고 공장 또는 창고마다 다른 특수성을 파악해야 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각기 다른 해당 시설 관계자의 정기적인 전기·기계시설 점검이 필요하겠고, 담당 소방관서의 정기적인 소방특별조사 시행으로 서로 다른 화재 위험요소의 사전 인지를 병행해야 할 것이다.

화재 또는 사건·사고에서 가장 중요한 대책은 예방인데, 화재 사고 후 화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아닌 예방을 위해 시설마다 어떠한 그리고 다른 근본 대책을 마련에 가장 크게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전에 사업장, 공장, 창고 등의 특수성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대전시 화재통계 분석 자료에 따른 최근 대전·대덕산업단지 주요 화재 원인을 살펴보면 '안전관리 부주의'로 인한 화재 비율이 39%나 된다.

그다음이 전기적 원인이 32.8%고, 기계적 원인으로 인한 화재는 15.6%로 세 번째다. 대부분으로 작업자의 부주의를 유발할 불안정한 환경을 개선하고 자위 소방대의 초기 대응능력 향상을 동반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덕소방서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한 맞춤형 소방안전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안전관리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 안전수칙 준수사항 교육, 위험물의 저장·취급상 안전 확인 등을 지도하고 있다. 산업단지 특성상 특수한 물질이나 취급에 따른 처리 방식이 다르므로 시설뿐 아니라 '작업자'들 마다 맞춤식 화재 예방 교육이 필수적이다.

셋째, 산업단지 경영주와 관리책임자의 확고한 안전의식 제고와 작업환경 위험 제로화 조성을 위한 자율안전관리 체계 강화가 필요하다.

현재 대전·대덕산업단지 자율소방기동대는 지역별로 90개가량 사업장이 9개의 기동대로 편성돼 신규업체 가입, 정례회의를 통한 업체 간 정보교환 및 안전관리 우수업체 견학 등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대덕소방서에서는 종사자에 대한 소방안전교육을 지원하고 자위소방대 조직 정비 지도 등을 통해 화재 위험요인 안전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국가적인 측면에서도 물론 큰 손실이지만 사업장에서 자체적으로 경영주와 관리책임자가 지켜야 하는 사항들을 화재 예방을 위해 더욱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결론적으로 산업단지 업체와 소방서 간의 긴밀한 업무협조를 바탕으로 개별 사업자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근로자의 부주의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그다음엔 안전교육과 소방특별조사 및 사전 예방 활동 강화가 화재 예방으로 이어지는 필수요건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대전·대덕산업단지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공장이 문을 닫고 매출이 감소하는 등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대전의 산업 클러스터(Cluster; 연관이 있는 산업의 기업 등이 모여 상승효과를 도모하는 집적단지)로서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가 확고한 가운데 근로자의 에너지가 넘치는 산업현장을 기대해 본다.
대전 대덕소방서 송은정 예방안전과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시체육회 ‘생활체육프로그램 개발·보급사업’ 운영
  2. 대전하나시티즌 안산 잡고 리그 1위로 올라서
  3. 대전하나시티즌 홈 첫승! 안산에 1-0 승리
  4. [오늘날씨] 5월 27일(수) 전국 쾌청, 한낮 따뜻...“강한 자외선 주의하세요”
  5. [영상]박하림의 골프스튜디오, 스윙시 올바른 팔동작과 기본 포지션
  1. [새책] 질문이 보여주는 생각의 힘… '허튼 생각 : 살아간다는 건 뭘까'
  2. [한줄서가] 어떤 남자를 스치다, 우리도 대한민국의 국가대표다, 두려울 것 없는 녀석들 등
  3. [날씨] 맑은 하늘에 한낮 25도까지 올라… 28일 오후 다시 비소식
  4. [한화이글스 더그아웃] 3년차 한용덕 감독의 '채찍·당근' 리더십
  5. [홍석환의 3분 경영] 지인의 급한 부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