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전통시장 신선배송과 온라인 입점으로 추석 대목 겨냥

대전전통시장 신선배송과 온라인 입점으로 추석 대목 겨냥

가양동 신도꼼지락시장 신선배송과 라이브 커머스 활용
전국 최초 배송 앱 11월 출시, 협동조합 적극 참여 눈길
한민시장·도마큰시장 네이버 장보기 입점해 배송 서비스

  • 승인 2020-09-23 16:42
  • 신문게재 2020-09-24 5면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KakaoTalk_20200923_142003001
가양동 신도꼼지락시장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신선배송 차량.
대전의 전통시장이 현장 구매라는 고정된 틀을 과감히 깨고 실시간 배송과 라이브 커머스 등 온라인 서비스로 방향을 모색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상인들이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직접 판매하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시장 방문을 꺼리는 고객을 위해 냉동탑차에 물품을 싣고 배송하는 맞춤형 서비스까지 수행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이 또한 코로나19가 바꾼 전통시장 변화라고 분석했다.

동구 가양동 ‘신도꼼지락시장’은 대표적인 비대면 마케팅으로 추석 대목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신도꼼지락시장은 실시간 신선배송과 온라인 택배 배송을 운영 중이다. 신선배송은 전국 전통시장 최초로 운영하는 것으로, 0도에서 10도 사이 냉장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종이박스 형태의 콜드체인 시스템 배송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신도시장 내 420여 개 제품을 판매 중이고, 1일 2회 시장 협동조합에서 직접 배송하고 있어 포장부터 배송까지 신뢰감을 구축했다.

이동선 신도꼼지락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장은 "현재 실시간 신선배송은 동구청 찾아가는 한마음 장터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11월부터는 신도꼼지락시장 전용 배송 앱을 출시한다. 이 또한 전통시장 최초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신도꼼지락시장은 지난 22일 상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라이브 커머스도 진행했다. 굴비와 사과, 마카롱 등 대표 상품을 판매한 결과 준비한 제품의 70%를 소진하는 성과를 거뒀다. 라이브 커머스 상품은 택배로 배송되는데,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에 입점해 있고 10월 중에는 네이버 스토어 팜 택배 전용 상품 페이지도 운영할 계획이다.

신도시장의 배송서비스는 주로 전이나 북어포, 과일 등이 판매 상위 목록에 올라 비대면 추석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확인할 수 있었다.

이동선 사업단장은 "문광형 사업을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신도꼼지락 시장은 협동조합이 적극 참여해 중심이 되어 운영하고 있다. 배송 앱은 모든 상인이 실시간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기 때문에 직접 시장에 방문한 것과 유사한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서구 한민시장과 도마큰시장은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에서 만날 수 있다. 집 주소를 누르고 배송 가능한 전통시장을 클릭하면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사이 주문 후 2시간 내에 상품을 받아 볼 수 있다.

대전시는 지역화폐인 ‘온통대전’ 연계 쇼핑몰인 '온통대전몰'도 오픈했다. 지역 소상공인 입점을 중심으로 온통대전 캐시백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비대면 시대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올해 추석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비대면으로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몰을 구축했다. 향후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예정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전통시장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온통세일 등 적극적인 행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구범림 대전상인연합회장은 "추석을 앞두고 있어서 신선재료나 차례상 관련 판매는 상승하고 있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온라인 주문과 배송 서비스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중요하다"며 "다만 전통시장 내 의류나 한복, 공산품은 다소 빛을 보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위메프 라이브커머스1
지난 22일 라이브커머스 방송 중인 신도꼼지락시장 굴비 판매 모습.
99999999 copy
네이버 동네장보기와 온통대전몰 모바일 화면 모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플레이오프 희망 이어갈 수 있을까?
  2. 한화이글스, 선수 6명 웨이버 공시 및 육성 말소 요청
  3. [새책] "우리 아이가 의자가 되었어요" 나무가 사라진 날
  4. [새책] 경주 마니아 황윤 작가와 함께 가는 신라여행…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경주 여행'
  5. [날씨] 주말 어제보다 기온 더 떨어져 '쌀쌀'
  1. 해외직구 불만 여전히 증가... 반품절차와 비용 확인 '꼼꼼히'
  2. [부여간첩사건 25주기] 北 위장 전문 띄우고 7개월 잠복작전…'경찰 이름으로 견디어'
  3. 미국 대선 후보 지지율 추이
  4. 매물은 없는데 가격 상승은 여전… 대전·세종 전세시장 불안정 지속
  5. 대전·세종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 축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