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공주 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 승인 2020-10-28 11:17
  • 박종구 기자박종구 기자
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3
공주석송초등학교(교장 박돈서)가 저학년과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다문화 공감교실'을 운영, 학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사진>

이 교실은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문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에서 파견된 다문화 이해 교육 전문 강사가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실시했다는 것.

충남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 인식개선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구성돼 있어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여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5학년 학생들은 사회정의/반편견이란 주제로 사소하고 대수롭지 않은 행동과 사고 방식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생활 속 많은 편견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 몽골 이주여성강사가 방문해 1~2학년 학생들과 몽골의 전통의상을 주제로 몽골의 지리적 위치부터 인사말, 전통가옥의 이름과 주로 키우는 가축, 민속춤, 전통 의상(말가이, 델, 고탈)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전통 모자인 말가이 만들기를 한 후 친구들과 체험에 대한 생각을 나눠보기도 했다.

2학년 최보람 학생은"몽골이란 나라를 몰랐는데 어제 담임선생님과 미리 지도도 보고 책도 읽으며 국기 색칠하기, 말 달리는 모양 만들기를 하고나서 오늘 몽골 선생님과 활동하니 훨씬 재미있었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박돈서 교장은 "다문화 공감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화로 인한 차별과 편견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석송초등학교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경찰대학·중앙경찰학교 제5회 아시아 경찰교육기관 연합총회 개최
  2. 한화이글스, 외야수 김민하 선수 결혼
  3. 하나시티즌, 기업 구단 첫해에 승격 가능성 엿봤다
  4. 대전시 제작지원 1호 영화 '대전블루스' 26일부터 CGV서 재개봉
  5. [실버라이프]2020년도 경로당 임원 간담회 및 회계 교육
  1. 12월부터 영하권인데… 도로위 살얼음 블랙아이스 주의보
  2. [독자제보]"수돗물서 녹물 나와요" 도안 일부아파트 민원 봇물
  3. [속보]27일 밤 대전서 무더기 확진...5명 이어 8명 추가 발생
  4. [속보]대전서 26일 오후 코로나 5명 추가… 누적 470명
  5. 구리한강변 도시개발사업 '말도 많고 탈도 많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