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고객 가치와 언론의 미래

4차 산업혁명시대 고객 가치와 언론의 미래

박남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 중도일보에서 특강

  • 승인 2020-10-29 14:09
  • 수정 2020-11-24 10:08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20201029_093626
“4차 산업혁명시대 고객가치와 언론의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박남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디지털비즈니스학과 교수. 대전시컨택센터협회장)이 29일 중도일보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중도일보 사내 연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박남구 부총장은 ‘고객 가치’와 ‘4차 산업혁명 개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과 언론의 미래 ’에 대해 특강했다.

박 부총장은 “마케팅은 고객으로 하여금 원하는 가치를 얻게 하는 것”이라며 “언론사가 하는 일은 고객(구독자)으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가치(정보)를 얻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치마케팅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얻게 하는데 좀 더 중점을 두는 마케팅으로,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고급스러움과 전문바리스타, 넒은 공간, 도시적 만족감, 자유분방함 등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객가치의 사례로 “‘애플’은 진취성과 파격성, ‘나이키’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라는 자부심, ‘벤츠’는 안정성, ‘콜핑’은 실용성”이라고 전했다. 박 부총장은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것은 우리 상품(신문)이 고객에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며 “건강, 행복, 돈, 성공 등은 모두 소중한 가치이지만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저널리즘에 대해서는 “알고리즘 활용, 데이터 분석, 자동화(로봇)저널리즘 등 뉴스 생산과 소비 과정에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게 공통적인 특징”이라며 “플랫폼 중심 뉴스 생태계의 문제점은 필터버블과 정치적 양극화,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라고 지적했다.

박 부총장은 저널리스트가 갖추어야 할 중요 능력으로 “윤리성, 분석 능력, 취재 분야 전문 지식, 비판적 식견이 필요하다”며 “저널리스트는 로봇저널리즘과 차별화해 도덕적 역량과 비판적 분석력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남구 부총장은 중도일보 오피니언면 ‘세상속으로’ 필진을 맡고 있고, 한국고객센터서비스학회 고문, 고용노동부 고객센터 평가위원, 중소기업청 기술정보진흥원 평가위원, NCS 기업경영 책임컨설턴트, 공공기관 기업 선정 평가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제12대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 선임
  2. [주말 쇼핑뉴스] 백화점세이 '자이언트 세일' 따뜻한 겨울 합리적인 쇼핑
  3. [리뷰] 저승과 이승의 경계에서 망자를 위한 진혼굿…서쪽을 향해 노를 젓다
  4. [날씨] 주말까지 아침엔 영하기온… 한낮에도 강한 바람
  5. [속보]27일 밤 대전서 무더기 확진...5명 이어 8명 추가 발생
  1. 국내 도입 검토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2. '용인 보평역 서희스타힐스' 치열한 청약 경쟁 예고
  3. [속보]대전 코로나19 확진자 5명 신규 확진...청소업체 잇따라 양성
  4. [날씨] 주말 기온 낮고 강한 바람 '체감기온 영하'
  5. 코레일, 철도노동조합 태업 돌입에 고객 불편 최소화 대책마련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