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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소상공인연합회·연합뉴스 제공] |
소상공인 연합회는 지난해 10월 13일~11월 3일 소상공인 1000명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사업 현황 실태조사'를 한 결과,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어든다는 응답이 80.2%에 달했다.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19.8%였다.
매출 감소 비율은 5% 이상~25% 미만이 33.0%로 가장 많았다. 이어 25% 이상~50% 미만(27.6%), 50% 이상~75% 미만(18.2%), 75% 이상(11.0%), 5% 미만(10.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위기 대응으로는 근로시간 조정(24.4%), 기존 인력 감축(19.2%), 신규채용 축소(19.0%), 사업축소(16.7%), 임금체계 개편(12.0%) 등으로 꼽았다.
1년 미만의 초보 창업자들의 폐업은 90% 이상을 차지했다.
폐업 소요 기간을 보면 3개월 미만이 43.3%로 가장 많았다. 이는 폐업을 결심하고 실제로 폐업 조치가 이뤄진 기간이다. 이어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28.7%), 6개월 이상~9개월 미만(10.7%), 9개월 이상~12개월 미만(8.3%)이었다.
12개월 이상은 9.0%에 불과했다.
폐업 소요 비용은 1000만 원 미만이 55.3%로 절반이 넘었다. 폐업의 주된 원인은 매출 부진이 70.3%를 꼽았다.
최저임금 영향도 미쳤다. 최저임금인상에 따른 고용부담으로 고용감소는 50.9%로 확인됐다. 10명 중 7명 이상은 고용에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은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 사태 등에 인력 감축으로 대응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들이 실질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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