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9. 대전 서구 도안 미용실

  • 경제/과학
  • 중도 Plus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9. 대전 서구 도안 미용실

대전 서구 도안 내 미용실 20곳으로 1년 전과 동일
월 평균 매출액 513만원으로, 연 평균 고르고 꾸준
남녀 소비층 고루 분포... 50대가 가장 많은 매출액
잠재적 소비층인 유동인구도 2만명 대로 매월 상승

  • 승인 2024-09-05 17:32
  • 수정 2024-09-26 11:00
  • 신문게재 2024-09-06 5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대전 서구 도안 상권
대전 서구 도안 상권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봤다. <편집자 주>



⑨ 대전 서구 도안 상권 미용실





진 씨는 10년 넘게 대전 미용업계에서 종사한 실력 있는 디자이너다. 단골손님으로 예약이 꽉 찰 정도다. 다만, 아직은 미용실에 소속되다 보니 언젠간 자신만의 1인샵 가게를 차리고 싶다. 예약제로 적당한 공간에 자신만의 색깔을 입힌 미용실을 차려 눈치를 보지 않고 일하고 싶다. 기본급에 펌과 커트 등 손님이 올수록 붙는 인센티브로 월급이 짜이는 구조에서 탈피하고 싶어 한다. 그가 원하는 상권은 도안 상권. 현재 일하는 곳과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대표 원장으로 창업을 꿈꾼다. 그에게서 문의가 왔다. 도안 상권 내 경쟁 미용실과 실질적으로 자신이 차렸을 때 얻어가는 수익이 궁금하단다.



▲경쟁자는 얼마나=진 씨가 원하는 대전 서구 도안동 상권 내 미용실 업소 수는 2023년 11월 기준 20곳이다. 1년 전과 차이가 없다. 그만큼 한 번 자리를 잡으면 꾸준하게 이어갈 수 있다는 뜻과 같다. 업소수 추이는 업종에 대한 시장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만큼 창업 의사결정이나 업소운영 기간 결정 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반경 1km 내 미용실 수는 증가추세다. 도안 상권 반경 1km 미용실 업소 수는 2023년 11월 기준 86곳으로, 1년 전(71곳)보다 15곳이나 늘었다. 서구 전체로는 1393곳, 대전 전체론 4020곳이다. 반경 1km와 서구, 대전 전체로 놓고 보면 도안 상권은 작다고 할 수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곳이기도 하다. 주변 아파트 단지와 인근 상권의 구색이 잘 맞춰져 있어 소비자를 끌어오기만 한다면 승승장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출은=도안 상권 내 미용실 한 곳당 평균 월 매출액은 2024년 6월 기준 513만원이다. 1년 전 554만원이던 것과 비교하면 소폭 줄어들었으나 연평균이 크게 증가하거나 빠지는 것 없이 고르게 유지하고 있다. 반경 1km 월 매출액인 509만원인 것보다 높고, 대전 전체 월평균 매출액이 462만원인 걸 비교하면 평균 이상을 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요일별로는 주말에 미용실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다. 토요일 매출액이 월평균 135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일요일은 71만원이다. 주중엔 금요일이 79만원, 목요일 68만원, 화요일 60만원, 월요일 54만원, 수요일 47만원 순이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가 233만원으로 매출 비중 1위를 차지했고, 오후 5시부터 밤 9시가 114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매출 발생 시간대는 매장 오픈과 마감을 정하는 데 중요하게 쓰인다. 요일·시간대별 매출 비율을 통해 평균 매출이 낮은 요일의 경우 할인행사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영업·마케팅 및 업소 운영 시간의 조정 등 업소 운영방안에 참고가 된다.



▲주요 소비층은=매출은 남·여 차이를 보이지 않고 방문했다. 남성 월 매출액은 258만원, 여성은 254만원이다.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가장 많았다. 50대가 147만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40대가 145만원, 30대 112만원, 20대 71만원, 60대 이상 35만원, 10대 3만원 순이다. 한 번 자리를 잡고 이어진다면 인근 거주 지역 소비자와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소비자까지 더해지면 충분한 승산이 있어 보인다. 또 매출액에서 보여주듯 30·40·50대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전략이 더해져야 한다. 성별·연령대별 매출 비율은 선택 상권과 업종을 주로 이용하는 타겟 고객층을 의미한다. 주 타겟고객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서비스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매출액은 카드사 가맹점 매출을 기반으로 추정된 정보로서, 소비 고객이 아닌 결제 고객의 인구적 특성이 반영될 수 있다.



▲잠재적 소비층인 유동인구는=대전 서구 도안 상권 내 유동인구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2024년 6월 기준 2만 2680명으로, 1년 전(1만 7301명)보다 크게 늘었다. 2023년 6월부터 2024년 3월까지는 1만 명대에 머물던 유동인구는 4월부터 2만 명대를 넘어서기 시작해 현재까지 꾸준한 상승을 보여준다. 연령대 별로는 40대가 5167명으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4112명, 60대 이상 4019명, 30대 3480명, 20대 3297명, 10대 2607명 순이다. 요일별로는 주중과 주말 모두 2만 명대를 유지하며 큰 편차를 보이지 않았다. 유동인구는 상권 분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상권의 구매력 파악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동인구는 통신사 휴대전화 통화량을 바탕으로 전국 50M셀로 추정한, 해당월 일 평균 추정데이터다. 진 씨의 미용실 창업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그가 꿈꾸는 제2의 삶을 응원한다.
방원기 기자 bang@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방학 땐 교사 없이 오롯이…' 파업 나선 대전 유치원 방과후과정 전담사 처우 수면 위로
  2. 제1회 국제파크골프연합회장배 스크린파크골프대회 성료
  3. 정부 유류세 인하조치 이달 말 종료 "기름 가득 채우세요"
  4. '경기도 광역교통망 개선-철도망 중심’ 국회 토론회
  5.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 "안전지식 체득하는 시간되길"
  1. 2025년 한국수어통역방송 품질 향상 종합 세미나
  2.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남도현 충남교육청 기획국장 "안전지식 마음껏 뽐내길"
  3.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학년을 뛰어넘은 집중력… 15개 시군 안전지식 최강자들 치열한 접전
  4. [2025 충남 안전골든벨 왕중왕전] 중도일보 사장 "여러분들은 이미 안전지식 챔피언"
  5. 손소리복지관.우송&굿모닝보청기, 청각장애인 청력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헤드라인 뉴스


국민의힘 대전-충남 통합 엇박자…동력저하 우려

국민의힘 대전-충남 통합 엇박자…동력저하 우려

대전 충남 통합이 내년 지방선거 승패를 결정짓는 여야의 최대 승부처 중 하나로 떠오른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 엇박자 행보가 우려되고 있다. 애초 통합론을 처음 들고나온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 등은 이슈 선점 효과를 이어가기 위해 초당적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반면, 보수 야당 지도부는 찬성도 반대도 아닌 밋밋한 스탠스로 일관하면서 정부 여당 때리기에만 방점을 찍는 모양새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대전 충남 통합과 관련 "통일교 게이트를 덮으려는 이슈 전환용은 아닌지, 대통령이 관권선거에 시동을 거는 것은 아..

대전의 스타 류현진.오상욱, 꿈씨 패밀리를 만나다
대전의 스타 류현진.오상욱, 꿈씨 패밀리를 만나다

대전의 대표 스포츠 스타인 한화이글스 류현진 선수·펜싱 국가대표 오상욱 선수와 꿈씨패밀리의 콜라보 굿즈가 23일 출시된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7월 류현진 선수와 오상욱 선수의 소속사, 대전관광공사, 대전디자인진흥원과 함께 '류현진·오상욱×꿈씨패밀리 굿즈 공동브랜딩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전디자인진흥원이 선수별 품목 디자인을 완성했고, 대전관광공사가 제작과 유통, 판매를 맡았다. "우주올림픽 준비 대작전! 꿈씨패밀리 지구 특훈 모험!"이라는 스토리텔링으로, 각 캐릭터는 선수 특유의 귀여움과 훈훈..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확정, 2026년 이렇게 조성한다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확정, 2026년 이렇게 조성한다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의 '모두가 만드는 미래'가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국제공모 최종 당선작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강주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22일 오전 10시 30분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진행 상황과 결과를 공표했다. 이번 공모는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이상욱. 이하 LH)와 공동으로 추진했다. 당선작은 행복도시의 자연 경관을 우리 고유의 풍경인 '산수(山水)'로 해석했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적 풍경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요 특징은 △국가상징구역을 관통하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동지 팥죽 새알 만들어요’

  • 신나는 스케이트 신나는 스케이트

  •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성금으로 잇는 희망…유성구 주민들 ‘순회모금’ 동참

  •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 시니어 모델들의 우아한 워킹